뷰페이지

‘최순실 태블릿’ 속 문건 작성자 ‘narelo’는 누구? “정호성 비서관”

‘최순실 태블릿’ 속 문건 작성자 ‘narelo’는 누구? “정호성 비서관”

이슬기 기자
입력 2016-10-26 20:57
업데이트 2016-10-26 2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태블릿 속 문건 작성자 ‘narelo’는 누구? “정호성 비서관”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태블릿 속 문건 작성자 ‘narelo’는 누구? “정호성 비서관” JTBC 캡처
박근혜 정권의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의 태블릿PC에 담겨 있는 박근혜 대통령 관련 문건의 작성자는 이른바 ‘문고리 3인방’ 중 한 명인 정호성 청와대 비서관인 것으로 알려졌다.

jtbc는 또 최씨의 태블릿 PC가 현직 청와대 선임 행정관인 김한수씨 명의라고 보도했다. 이 행정관은 박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서 SNS를 담당했고 이후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거쳐 현재 청와대에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jtbc는 문제의 태블릿PC를 통해 2012년 12월 15일 당시 박근혜 대선 후보의 서울 유세와 같은달 18일 마지막 유세 연설문이 전달됐다고 보도했다.

또 2013년 8월 4일 국무회의 모두 발언 등 문건 4건의 작성자 ID가 ‘narelo’로 나타났는데, 이는 청와대 정호성 비서관의 ID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jtbc는 보도했다.

jtbc는 “최순실씨와의 상의를 통해 최종 원고가 완성된 것 아닌지 의혹이 제기된다”고 했다.

정 비서관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의원 시절 비서관을 지낸 인물이다. 지난 1998년 대구 달성구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박근혜 후보가 당선돼 정계에 입문할 때부터 보좌한 박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린다.

박 대통령이 국회의원을 지낼 당시 정 비서관은 연설문 작성과 기록, 정무기획 등을 맡아 처리해 왔으며 특히 2007년 대선 후보 경선과 2012년 대선에서 박 대통령의 연설문을 작성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