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방암 일으키는 호르몬 조절 유전자 발견

유방암 일으키는 호르몬 조절 유전자 발견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6-10-26 15:43
업데이트 2016-10-26 15: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내 연구팀이 유방암의 주요 발병 원인으로 알려진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을 조절하는 특정 유전자를 발견했다.

박윤용·강명희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 융합의학과 교수팀은 미국 암 유전체 지도에 등록된 한국·중국·미국 등 유방암 환자 약 1200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MSI2’라는 유전자가 에스트로겐 활성화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26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에스트로겐은 암으로 쉽게 변하는 가슴의 특정 세포를 증식시키고, 암세포의 성장을 돕는 등 유방암 발병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이런 에스트로겐이 유방암 세포 등에 반응하고 작용하기 위해서는 세포질이나 핵에 존재하는 ‘에스트로겐 수용체’가 활발히 기능해야 하는데 MSI2 유전자가 이 수용체를 조절한다는 게 연구진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MSI2 유전자 발현이 높은 환자가 낮은 환자에 비해 생존율이 유의적으로 높았고 암 재발률은 낮았다고 설명했다. 또 항호르몬제를 투여한 환자도 MSI2 유전자 발현이 높을 경우 생존율이 유의하게 상승했으며 재발률은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MSI2 유전자가 에스트로젠 수용체를 안정시켜 유방암이 더 진행되지 않도록 도움을 준 것이다.

박 교수는 “그동안 에스트로젠 수용체 활성화에 어떤 유전자가 영향을 미치는지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다”며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특정 유전자(MSI2)를 활용한 새로운 유방암 치료법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 암 전문지 ‘온코진’ 최신호에 게재됐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