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춘, 문체부 1급 6명 자르라고 했다”…최순실 미르·K재단과 연관 의혹

“김기춘, 문체부 1급 6명 자르라고 했다”…최순실 미르·K재단과 연관 의혹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0-26 11:32
업데이트 2016-10-26 1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2014년 10월 문화체육관광부 1급 공무원 6명이 일괄 사표를 낸 것에 대해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이 명단을 주면서 자르라고 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26일 경향신문은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60)이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이 (공무원들) 성분검사를 한 후 문체부 김희범 1차관에게 명단을 주면서 자르라고 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유 전 장관은 “김기춘 비서실장이 김희범 차관이 부임하자마자 불러 (공무원들의) 명단을 주면서 다 자르라고 했다고 들었다. 이는 문체부 직원들도 거의 다 아는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 “김기춘 비서실장이 애틀랜타 총영사였던 김희범 차관을 불러 성분검사를 한 뒤에 바로 맡겼던 임무가 그것(사퇴 종용)이었다고 하더라”고 덧붙였다.

유 전 장관은 ‘비선 실세’로 지목되는 최순실 씨와 관련된 미르·K스포츠재단의 설립이 이와 연관이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청와대가 미르·K스포츠재단 설립에 앞서 민간 문화·스포츠재단을 관장하는 문체부를 길들이기 위해 공무원들의 사표를 종용했다는 것이다.

유 전 장관은 “김기춘 비서실장이 청와대 말을 잘 듣지 않을 것 같은 사람을 미리 정리하는 작업을 했던 게 아닌가 싶다”며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설립이 가시적으로 나타난 것은 (공무원들이 사직하고) 몇 달 뒤지만 미리 (공무원 정리) 움직임이 있었던 거 아니냐”고 말했다.

김기춘 전 비서실장은 이에 대해 “인사위원장으로서 그 인사위원회 소관 인사에 대해서 알지, 부처의 다른 인사에 관여한 것은 없다”고 반박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