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미르·K스포츠 재단과 전경련 동시 압수수색…최순실 자택도

檢, 미르·K스포츠 재단과 전경련 동시 압수수색…최순실 자택도

이슬기 기자
입력 2016-10-26 10:46
업데이트 2016-10-26 10: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검찰, 미르?K스포츠 재단 압수수색
검찰, 미르?K스포츠 재단 압수수색 검찰이 미르?K스포츠 재단 동시압수수색에 들어간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K스포츠 건물 입구. 2016.10.26
연합뉴스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의 설립 및 자금 유용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이 26일 두 재단과 전국경제인연합 사무실, 최순실씨 자택 등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이는 이달 5일 사건을 배당한 이후 21일 만에 이뤄진 압수수색이다.

검찰 관계자는 “전경련, 미르·K스포츠재단 등 의혹 사건과 관련된 사무실과 주거지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쯤 검사와 수사관들을 서너명씩 강남구 소재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 사무실 등에 각각 보내 업무 서류와 컴퓨터 하드 디스크, 관련자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

또 검찰은 검사와 수사관 10여명을 서울 여의도에 있는 전국경제인연합회 빌딩에 보내 47층에 있는이승철 부회장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두 재단 설립과 운영에 관한 자료 및 휴대전화, 컴퓨터 하드디스크, 각종 기록·장부 등을 입수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의혹의 핵심 인물인 최순실(60)씨를 포함해 사건 핵심 관계자 다수의 주거지도 포함됐다.

검찰은 같은 최씨 자택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서울 신사동 최씨 소유 미승빌딩에 수사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은 열쇠공을 불러 출입문을 열고 이 건물 6∼7층을 차지하는 최씨 집에 들어갔다.

검찰 조사는 이날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계기로 본격적인 강제수사 단계로 진입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미르재단 K스포츠 재단의 설립 과정에 청와대가 개입했는지, 최씨가 두 재단의 설립과 운영에 깊숙이 관여했다는 의혹이 사실인지, 최씨가 두 재단 자금을 유용했는지 등 의혹 전반을 확인해나갈 계획이다.

최씨는 표면적으로는 두 재단과 관계가 없지만 측근 인사들을 재단 이사진과 직원으로 넣고 비덱스포츠, 더블루K 등 독일과 국내의 여러 개인 회사들을 통해 기금을 빼내는 수법으로 두 재단을 사유화하려고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검찰은 압수수색과 별도로 주요 참고인 조사도 이어갔다.

검찰은 이날 최씨가 실질적으로 소유한 것으로 알려진 더블루K 한국 법인 대표를 지낸 조모씨와 최모 변호사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