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남기씨 부검영장 집행 재시도했다 철수…檢 재청구 여부 촉각

백남기씨 부검영장 집행 재시도했다 철수…檢 재청구 여부 촉각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6-10-25 18:08
업데이트 2016-10-25 2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5일 오후 홍완선 종로경찰서장이 백남기씨에 대한 부검영장을 집행하지 못하고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25일 오후 홍완선 종로경찰서장이 백남기씨에 대한 부검영장을 집행하지 못하고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떠나고 있다. 연합뉴스
경찰이 백남기씨의 부검영장 만료 시한인 25일 영장 집행을 시도했으나 유족 측의 반발과 저지로 무산됐다. 이에 따라 검찰의 영장 재청구 여부가 주목된다.
 경찰은 이날 오후 3시쯤 영장 집행을 위해 형사 100명과 경비경력 9개 중대 1000여명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투입했다. 지난 23일에 이은 두 번째 영장 집행 시도였다. 이에 유족 측 백남기투쟁본부 관계자 등 500여명이 경찰의 영장 강제집행에 맞서 장례식장 입구 주변에 진을 치고 경찰의 영장 집행을 저지했다.
 양측이 대치한 가운데 홍완선 서울 종로경찰서장은 장례식장 앞 임시 천막을 방문해 유족 법률대리인단장인 이정일 변호사 등과 두 차례에 걸쳐 영장 집행 문제를 협의했다. 그러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유족은 경찰을 직접 만나지 않고 법률대리인을 통해 부검 거부 의사를 전했다.
 경찰은 오후 5시 45분쯤 철수를 결정했다. 홍 서장은 “경찰이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했으나 유족은 끝내 영장 집행을 거부했다. 소위 투쟁본부는 정당한 법 집행을 실력으로 저지했다”면서 “앞으로 백씨의 사인에 관한 논란 등 영장을 집행하지 못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의 책임은 투쟁본부에 있다”고 밝혔다. 홍 서장은 이어 “투쟁본부가 완강하게 저항하는 데다 야간 집행으로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어 강제집행하지 않고 철수하겠다”고 말했다. 영장 재신청에 대해서는 “검찰과 협의할 문제다. 검토해 신중히 결정하겠다”고 했다.
 유족과 투쟁본부는 오후 6시 10분쯤 기자회견을 열었다. 백씨의 딸 도라지씨는 “경찰은 가해자이자 살인 피의자”라며 “영장 재신청을 포기해 사건을 해결에 대한 진정성과 고인에 대한 존중을 보여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6-10-26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