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각 수석실 초안 → 연설비서관실 취합 참모 讀會 → 대통령 최종 수정·보완

각 수석실 초안 → 연설비서관실 취합 참모 讀會 → 대통령 최종 수정·보완

김상연 기자
김상연 기자
입력 2016-10-26 01:04
업데이트 2016-10-26 0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설문 일반적 작성 절차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가 박 대통령의 연설문 44개를 사전에 전달받은 정황이 드러나면서 대통령 연설문 작성 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과거 정부에선 대통령이 讀會

25일 청와대 참모들에 따르면 대통령 연설문은 해당 수석비서관실에서 초안을 만들면 그것을 연설기록비서관실에서 표현을 매끄럽고 아름답게 다듬는 윤문(潤文) 작업을 한 뒤 대통령 부속실로 넘긴다. 이것을 보고 대통령이 내용을 첨삭한 뒤 내려보내면 연설기록비서관실이 마지막으로 오타 정정 등 최종 마무리 작업을 한다.

광복절 기념사나 국회 시정연설 등 전 분야에 걸친 연설문의 경우 각 수석실에서 해당 부처로부터 받은 초안을 올리면 연설기록비서관실에서 취합해 종합적인 초안을 만든다. 이것을 갖고 참모들이 모여 내용을 점검하는 독회(讀會)를 한다. 독회를 거쳐 수정, 보완된 연설문 초안을 부속실로 넘기면 대통령이 첨삭한 뒤 다시 연설기록비서관실로 내려보내면서 연설문이 완성된다.

과거 정부에선 주로 대통령이 독회를 주재했다. 특히 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이 독회를 자주 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에선 대개 청와대 비서실장이 독회를 주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전·현직 청와대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초안 내용의 많은 부분을 수정하는 편이다. 반면 김대중 전 대통령은 꼼꼼하게 첨삭은 했지만 내용 자체를 고치는 일은 별로 없었던 것으로 알려진다.

●朴대통령 초안 많은 부분 수정

JTBC가 보도한 유출 연설문은 2012년 12월∼2014년 3월 작성된 것으로 당시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 자리엔 조인근 현 한국증권금융 상근감사가, 청와대 1·2부속비서관은 각각 정호성 비서관과 안봉근(현 국정홍보비서관) 비서관이 맡고 있었다.

김상연 기자 carlos@seoul.co.kr
2016-10-26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