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佛연구진 “이스탄불 규모 7.6 강진 우려”…기존 예측보다 강력

佛연구진 “이스탄불 규모 7.6 강진 우려”…기존 예측보다 강력

입력 2016-10-25 19:20
업데이트 2016-10-25 1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기업 건설 ‘유라시아터널’ 내진성능 넘어서는 강도

터키 최대도시 이스탄불에 종전 예측보다 몇배나 강력한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프랑스 연구진이 경고했다.

프랑스 지구물리학자 자비에르 르 피숑 교수는 지난 15년간 마르마라 단층 관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규모 7.6 이상 강진이 일어날 시기가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고 24일(현지시간) 일간지 휘리예트에 밝혔다.

마르마라 단층은 이스탄불 앞바다, 마르마라해 해저 지하에 터키 해안선을 따라 이어진 단층이다.

피숑 교수는 1999년부터 터키에 배치된 연구선 르쉬루아가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렇게 예측했다.

그는 “앞으로 30년 안에 규모 7.6 강진이 일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앞서 올해 6월 이스탄불 소재 보아지치대학 연구진은 마르마라 단층에 규모 7.0 강진을 일으킬 에너지가 쌓였다고 발표했다.

당시 다른 전문가들은 마라마라 단층에 응축된 에너지가 보아지치대학 발표보다 더 크다고 지적하며, 규모 7.5 이상 지진이 일어날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스탄불 앞바다인 마르마라해는 전세계적으로 대지진 후보지역으로 손꼽히는 곳이다.

최근 마르마라해에서는 규모 4.0 이상 지진이 잇따라 발생했다. 일각에서는 이를 대지진의 전조로 해석하기도 한다.

인구 1천400만명이 밀집한 이스탄불에는 내진 설계가 의무화된 2000년대 이전에 건설된 건물이 많아 강진이 일어나면 막대한 인명피해가 우려된다.

또 마르마라 단층 바로 서쪽 보스포루스해협 입구에는 한국 SK건설이 건설한 유라시아터널이 개통을 앞두고 있다.

유라시아터널 공사는 보스포루스해협 해저 지하에 총연장 5.4㎞에 이르는 터널과 천연가스 공급관을 건설하는 대역사다.

터널 건설을 맡은 SK건설의 특수목적법인 아타시(ATAS)에 따르면 유라시아터널은 규모 7.25 내진 기준으로 설계됐다.

리히터 지진 규모에서 척도 1의 차이는 지진의 에너지에서 평균 30배 이상 차이가 난다.

피숑 교수 연구진의 최근 연구결과는 이스탄불에서 유라시아터널의 내진 성능을 몇배나 뛰어넘는 강한 에너지를 분출하는 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