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檢, 전경련 임원·‘최순실 측근 의혹’ K스포츠 부장 소환

檢, 전경련 임원·‘최순실 측근 의혹’ K스포츠 부장 소환

입력 2016-10-25 10:15
업데이트 2016-10-25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단 설립·대기업 모금 경위 및 운영·보고 상황 캐물어

대기업들로부터 800억원에 가까운 자금을 모은 미르재단과 K스포츠재단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임원과 K스포츠재단 관계자 3명을 연이어 불러 조사했다.

이미지 확대
박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를 둘러싼 의혹이 계속되는 가운데 24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K스포츠재단 입구.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박 대통령의 비선실세로 지목된 최순실 씨를 둘러싼 의혹이 계속되는 가운데 24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K스포츠재단 입구.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서울중앙지검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 사건 수사팀’은 25일 오전 10시부터 전경련 이용우 사회본부장과 권모 팀장, K스포츠재단 노숭일 부장을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전경련은 두 재단의 설립·모금 과정에 핵심적 역할을 한 의혹을 받는다. 이와 관련해 앞서 실무자들이 지난 주말부터 조사를 받았다.

이 본부장은 K스포츠재단 이사로 파견돼 재단 관련 의혹이 불거진 이후 수습 작업을 벌이고 있다. 전경련은 미르·K스포츠 재단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자 해산 절차를 밟고 통합재단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지난달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가 재단 관련 고발장을 제출할 때 피고발인에도 포함됐다.

검찰은 이 본부장과 권 팀장을 상대로 대기업의 거액 출연금 모금과정과 경위 등을 확인하고 있다.

노숭일 부장은 전날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은 박모 과장과 함께 올해 1월 K스포츠재단에 들어가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씨의 최측근으로 각종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이다.

K스포츠재단에 들어간 뒤에도 최씨가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더블루케이 한국법인 사무실에 수시로 오가며 재단의 운영 상황을 ‘회장’으로 불린 최씨에게 보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노씨에게 K스포츠재단의 설립과 운영 과정에서 최씨의 역할 등을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기존 형사8부 4명으로 운영되던 ‘미르·K스포츠 수사팀’에 전날 3차장 산하 특수수사 부서 검사 3명을 추가로 투입해 ‘미르·K스포츠 재단 의혹 사건 수사팀’을 꾸리고 수사 강도를 높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