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 대통령 입을 통해 최순실 말을 들어온 셈”

“박 대통령 입을 통해 최순실 말을 들어온 셈”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6-10-25 09:32
업데이트 2016-10-25 09: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우용 역사학자, 야권도 멘붕

최순실씨가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문 등 극비 문서들을 미리 봤다는 언론보도에 SNS는 물론 정치권도 발칵 뒤집어졌다.

전우용 역사학자는 25일 트위터를 통해 “대한민국 국민은 박대통령의 입을 통해 최순실의 말을 들어온 셈”이라고 개탄한 뒤, “이걸 두고 ‘국기문란’이라는 사람이 많은데, 국가라야 문란할 ‘국기’라도 있는 겁니다. 남의 영혼에 입만 빌려주는 사람을 최고통치자로 받들던 때는, ‘국가 형성’ 이전 시대”라고 질타했다.

그는 또 “최종 검토자가 ‘실권자’”라면서 “통치자가 어리거나 지나치게 어리석을 경우 ‘섭정’이나 ‘수렴청정’을 하는 경우는 많았지만, ‘무자격자’가 한 건 인류사상 처음”이라며 최순실씨가 사실상 수렴청정을 해온 것으로 규정했다.

야권도 충격을 받은 모습이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은 트위터를 통해 “이제는 최순실게이트가 권력게이트를 넘어 막장 종교드라마로 가는 느낌”이라며 최씨가 사실상 박 대통령의 정신세계를 지배해온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정우 더민주 의원도 “이건 그야말로 국기문란”이라고 분개했고, 박주민 더민주 의원은 “이것이 나라인가....너무 슬프고 화난다.”라고 탄식했다.

김부겸 더민주 의원도 “최순실씨가 대통령 연설문을 미리 받아본 것이 사실로 드러났습니다. 민감한 남북문제도 포함되었습니다. 박대통령의 해명도 거짓이 되었습니다.”라면서 “이젠 최순실씨 구속수사가 불가피합니다. 검찰이 즉각 나서야 합니다.”라고 최순실 체포를 촉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