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내일 여섯번째 국회연설…여야지도부와 사전환담

朴대통령, 내일 여섯번째 국회연설…여야지도부와 사전환담

입력 2016-10-23 10:11
업데이트 2016-10-23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매년 국회서 예산안 시정연설…올해 들어 세 번째 국회 방문靑 “국회 직접 찾아 협조 구하는 문화 만들겠다는 의지”‘최순실·宋회고록’ 언급없이 예산·법안처리 등 국정협조 당부 전망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국회를 방문,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 편성과 관련해 시정연설을 한다고 청와대가 23일 밝혔다.

박 대통령의 이번 국회연설은 올해 들어 세 번째이고, 취임 이후로는 여섯 번째다.

박근혜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
박 대통령은 지난해까지 모두 세 차례 예산안 시정연설을 했고, 올해 2월 16일 ‘국정에 관한 국회연설’과 6월 13일 20대 국회 개원연설을 했다.

정연국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한 해도 빠지지 않고, 매년 정기국회 때마다 정부예산안에 대해 설명하면서 국정운영의 방향을 밝혀왔다”며 “이는 국회를 직접 찾아 국회의원들에게 협조를 구하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겠다는 실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시정연설에서 북한의 핵ㆍ미사일 도발 등 안보 위기와 대내외 악재에 따른 경제위기 상황을 설명하면서 이중위기 극복을 위한 국론결집과 국민단합, 국회 차원의 국정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내년도 예산안의 법정시한 내 처리와 더불어 규제프리존특별법,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노동개혁 4법 등 국회에 계류된 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은 연설에 앞서 정세균 국회의장 등 국회의장단,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등 여야 지도부와 사전 환담을 하고 위기극복을 위한 정치권의 초당적인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2014년과 지난해 예산안 시정연설 때도 국회에서 여야 지도부와 회동했으며, 올해 2월 국정에 관한 연설과 6월 개원 연설 때도 국회의장단 및 여야 지도부를 만나 국회의 협력을 요청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대통령은 위기 극복을 위한 국민적 단합과 더불어 국론결집을 위한 국회의 역할을 요청할 예정”이라며 “경제살리기를 위한 예산안과 법안처리도 간곡히 당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20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최근 대내외적으로 여러 악재가 겹치면서 경제 여건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여 걱정이 크다”며 “우리 모두 냉철한 현실 인식과 단합된 노력을 바탕으로 난관을 극복하고 민생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박 대통령은 미르·K스포츠 재단과 관련한 최순실 씨 의혹,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연관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 회고록 논란 등 민감한 정치 현안에 대해선 별도로 언급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여야가 두 사안을 놓고 강력히 대치하고 있는 만큼 박 대통령이 국회연설에서 이를 거론할 경우 정쟁이 격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했다는 분석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은 이미 최 씨 의혹에 대해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면 엄정히 처벌받을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며 “송 전 장관 회고록 논란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언급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