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김형수 미르 前이사장·K스포츠 설립주도 김필승 소환 조사(종합)

검찰, 김형수 미르 前이사장·K스포츠 설립주도 김필승 소환 조사(종합)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0-23 15:29
업데이트 2016-10-23 15: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검찰 출석한 김형수 미르재단 초대 이사장
검찰 출석한 김형수 미르재단 초대 이사장 미르재단 초대 이사장을 지낸 김형수 연세대 교수가 휠체어를 타고 23일 오후 서울 서초동 중앙지검으로 들어서고 있다. 2016.10.23 연합뉴스
검찰이 23일 미르재단 초대 이사장이었던 김형수 연세대 교수와 K스포츠재단 김필승(54) 이사 등을 불러 조사했다.

이날 소환 대상자들은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 관여 여부 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김 전 이사장은 이날 오후 1시쯤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해 “학생들에게 부끄러운 것 하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최순실·차은택(47)씨 개입 여부 등 취재진의 쏟아지는 질문에 더는 답변하지 않고 검찰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몸이 불편한 것으로 알려진 김 전 이사장은 이날 직접 차량을 운전하고 오긴 했으나 검찰 측에서 제공한 휠체어를 타고 변호인으로 추정되는 인물의 도움을 받아 조사실로 향했다.

김 전 이사장은 지난해 10월 미르재단이 출범할 때 이사장으로 초빙됐다.

그는 미르재단 설립과 운영에 핵심적 역할을 한 의심을 받는 차은택 광고 감독이 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을 다닐 때 은사다.

차씨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서도 그를 ‘존경하는 스승’으로 여러 번 말해 그가 차씨와의 인연으로 미르재단 이사장 자리를 맡게 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된 바 있다.

김 교수는 여러 언론 보도를 통해 미르·K스포츠 재단에 관한 의혹이 증폭되자 9월 2일 미르재단 이사장에서 물러났다.

이번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형사8부(부장 한웅재)는 미르재단의 설립 및 초기 운영 과정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보이는 김 전 이사장을 상대로 미르재단의 인사,운영 과정에 차씨가 관여했는지를 캐물었다.

수사팀은 또 김 전 이사장에게 ‘비선 실세’ 의혹을 받는 최순실(최서원으로 개명)씨가 재단 운영에 개입했는지도 조사했다.

차씨나 최씨는 모두 법률적으로는 두 재단 운영과 무관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이사장과 주요 이사 인선을 좌우하는 등 두 재단의 ‘실제 운영자’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아울러 이날 K스포츠재단 김필승(54) 이사와 이 재단의 설립 허가 등에 관여한 문화체육관광부 과장 1명도 검찰에 나왔다.

검찰은 K스포츠 재단 설립에 주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진 김 이사를 상대로 최씨가 K스포츠재단 설립과 운영 과정에 실질적인 영향을 끼쳤는지, 최씨가 이 재단 자금을 유용하지 않았는지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김 이사는 검찰청사에 도착해 기자들에게 “최순실씨를 잘 모른다”고 짧게 답하고 조사를 받으러 들어갔다.

최씨는 독일에 더블루케이,비 덱스포츠 등 개인 회사를 차려 놓고 체육 인재 발굴 등을 명분으로 K스포츠재단에서 사업비를 챙겨 2020년 도쿄올림픽 출전을 목표로 하는 딸 정유라(20)씨의 훈련 비용에 쓰려고 했다는 의심을 받는다. 두 재단을 사금고화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검찰은 문체부 과장을 상대로 두 재단 설립 인가 과정에서 통상의 경우와 달리 하루 만에 신속히 설립 허가를 내준 배경을 캐물었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나 최씨와 차씨 등 ‘비선 실세’의 개입이 있었는지를 가려낼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