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단 이어 미술계도 성추행 논란…함영준 큐레이터, 여성 작가 등에 성희롱 폭로

문단 이어 미술계도 성추행 논란…함영준 큐레이터, 여성 작가 등에 성희롱 폭로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0-23 15:15
업데이트 2016-10-23 15: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함씨가 관여한 비정기 문화잡지 ‘도미노’ 동인이 올린 사과문. 출처=인터넷 화면 캡처
함씨가 관여한 비정기 문화잡지 ‘도미노’ 동인이 올린 사과문. 출처=인터넷 화면 캡처
최근 문단에서 성추행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미술계에서도 성희롱 사건이 폭로됐다.

함영준 일민미술관 책임큐레이터가 자신의 지위와 권력을 바탕으로 여성 작가 등에게 신체 접촉을 했다는 것이다.

함씨는 성추행을 시인하고 사과문을 올렸으며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한 네티즌은 지난 22일 트위터를 통해 함씨에 대해 이야기하겠다면서 “다른 사람의 눈을 피해 손은 팬티로도 들어오고 브라 사이로도 들어왔다”며 “페미니스트라고 OO일보에 기고했을 때 정말 기가 찼다”고 했다. 이어 “(함 씨는) 대학에 다닐 때부터 그런 쪽으로 더러웠고 유명했다. (중략) 당한 사람은 나 뿐만 아니었다”고도 밝혔다.

함씨는 지난해 한 일간지에 ‘남성들이여! 페미니즘이 불편한가’라는 제목으로 칼럼을 내면서 “여성을 차별하고 비하해 온 가해자로서 남성은 페미니즘의 당사자”라며 한국 사회가 심각하게 성차별적이라고 비판했었다.

성추행 논란이 일자자 함씨는 22일 SNS에 사과문을 올려 “모든 것에 대해 책임을 지고 싶다. 우선 제가 가진 모든 직위를 정리하겠다. 현재 저와 진행 중인 모든 프로젝트를 최대한 빨리 정리한 후 그만두겠다. 이후 자숙하며, 필요한 모든 조치를 통해 반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함씨는 “미술계 내에서 큐레이터로서 지위와 권력을 인식하지 못하고, 특히 여성 작가를 만나는 일에 있어 부주의했음을 인정한다. 신체 접촉이 이루어진 부분에 대해 깊이 사죄하고 후회한다”고 했다.

한편 함씨가 관여한 비정기 문화잡지 ‘도미노’는 “동인 일동은 함영준씨가 저지른 성희롱과 성범죄 피해자 여러분께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 도미노와 관련된 공식적, 비공식적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