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인간방패 민간인 284명 사살…“어린이 등 총살해 불도저로 집단매장”

IS 인간방패 민간인 284명 사살…“어린이 등 총살해 불도저로 집단매장”

장은석 기자
입력 2016-10-23 09:50
업데이트 2016-10-23 09: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슬람국가(IS)가 장악한 이라크 북부 모술에서 탈출한 주민들이 18일(현지시간) 모술 남쪽 30㎞ 지점의 바와니야에서 백기를 든 채 이라크 정부군에게 다가가고 있다. 바와니야 AFP 연합뉴스
이슬람국가(IS)가 장악한 이라크 북부 모술에서 탈출한 주민들이 18일(현지시간) 모술 남쪽 30㎞ 지점의 바와니야에서 백기를 든 채 이라크 정부군에게 다가가고 있다.
바와니야 AFP 연합뉴스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인간방패’로 쓰기 위해 끌고 온 민간인 200여명을 사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CNN 방송에 따르면 IS가 지난 20~21일 모술에서 성인 남성과 남자 어린이 등 284명을 총살하고, 불도저를 이용해 시신을 집단매장했다고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IS가 이라크군의 공격으로 핵심 거점이었던 모술을 뺏길 위기에 몰리자 인간방패로 쓰기 위해 인근 마을에서 강제로 데려온 현지 주민으로 보이는 사람들을 사살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엔에 따르면 IS는 앞서 모술 인근 나자피아 마을에서 350가구, 사마리아 마을에서 200가구를 강제로 모술로 데려왔으며 이들을 관공서나 무장대원이 머무르는 곳에 배치했다.

이라크 정부군과 쿠르드군이 모술 턱밑까지 진격하는 상황에서 민간인을 인간방패로 내세워 공습을 막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라비나 샴다사니 유엔 인권최고대표 사무소 부대변인은 “민간인의 도주를 막겠다는 IS의 명확한 정책”이라고 설명했다.

또 모술에 끌고 온 민간인 가운데 IS에 충성심이 부족해 보이는 인물은 총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술 인근 마을에서도 최소 40명의 민간인이 사살됐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