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에 첫 ‘평화의 소녀상’ 제막…외국에 세워진 다섯번째 소녀상

중국에 첫 ‘평화의 소녀상’ 제막…외국에 세워진 다섯번째 소녀상

이승은 기자
입력 2016-10-22 11:59
업데이트 2016-10-22 1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영배(왼쪽) 성북구청장이 29일 경술국치조약으로 일본에 통치권을 빼앗긴 지 106주년을 맞아 서울 성북구 동소문동 가로공원 ‘한·중 평화의 소녀상’에 헌화하고 있다. 평화의 소녀상은 한국과 중국이 함께 일본군 위안부를 위로하고 평화를 다짐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세웠다. 성북구 제공
김영배(왼쪽) 성북구청장이 29일 경술국치조약으로 일본에 통치권을 빼앗긴 지 106주년을 맞아 서울 성북구 동소문동 가로공원 ‘한·중 평화의 소녀상’에 헌화하고 있다. 평화의 소녀상은 한국과 중국이 함께 일본군 위안부를 위로하고 평화를 다짐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세웠다.
성북구 제공
중국에 ‘평화의 소녀상’이 처음으로 세워졌다. 외국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으로는 미국 2곳, 캐나다와 호주 각 1곳에 이어 다섯 번째다.

화성시는 22일 오전 상하이사범대에서 박경자 화성시평화의소녀상건립추진위원장, 채인석 화성시장, 쭈즈치앙 상하이사범대학교장, 레오스 융 세계2차대전 역사보존연합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중 평화의 소녀상’을 제막했다고 밝혔다.

이 소녀상은 경기 화성시 시민들의 성금으로 만들어졌다. 화성시는 앞서 세워진 캐나다 소녀상 건립에도 성금을 보냈다.

이곳에 세워진 한중 소녀상은 지난해 10월 서울 성북구 동소문동에 세워진 한·중 평화의 소녀상과 같은 작품으로, 한국인 소녀상은 김운성(51)·김서경(50) 작가 부부가, 중국인 소녀상은 중국의 판이췬(55) 칭화대 미술학과 교수가 제작했다.

한국과 중국 위안부 소녀를 형상화한 두 소녀상은 주먹을 굳게 쥔 채 의자에 앉아 어둡고 침울한 시선으로 당시 아픔을 나타낸다. 소녀상 옆에는 빈 의자가 하나 놓여 있으며 조각상 아래에는 중국 위안부 생존자의 발자국이 있다.

제막식이 끝난 뒤 화성시와 건립추진위, 세계2차대전 역사보존연합회는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위해 상호 협력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들 기관은 세계 곳곳에 소녀상 건립을 추진해 일본의 반성을 끌어내고 평화공존의 시대가 열리도록 힘을 보태기로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