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명의 사망자를 낸 울산 경부고속도로 관광버스 사고는 운전기사의 과속과 무리한 끼어들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결론 났다.
울산 울주경찰서는 21일 관광버스 사고 조사 결과를 검찰에 넘기고, 운전기사 이모(48)씨를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치사) 혐의로 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또 관광버스 회사의 안전관리 소홀과 한국도로공사의 안전조치 미흡 등에 대해선 계속 수사하고 있다.
운전기사 이씨는 경찰 조사에서 무리한 끼어들기를 인정했다. 이씨는 최초 조사에서 타이어 펑크로 사고가 발생했다고 주장했으나 추가 조사에서 무리한 차선 변경을 시인했다. 운전기사가 가장 먼저 탈출했는지 등은 생존자와 이씨 간의 진술이 엇갈려 주변 폐쇄회로(CC)TV와 뒤따르던 차량 블랙박스 자료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분석 의뢰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울산 울주경찰서는 21일 관광버스 사고 조사 결과를 검찰에 넘기고, 운전기사 이모(48)씨를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치사) 혐의로 구속 송치했다고 밝혔다. 또 관광버스 회사의 안전관리 소홀과 한국도로공사의 안전조치 미흡 등에 대해선 계속 수사하고 있다.
운전기사 이씨는 경찰 조사에서 무리한 끼어들기를 인정했다. 이씨는 최초 조사에서 타이어 펑크로 사고가 발생했다고 주장했으나 추가 조사에서 무리한 차선 변경을 시인했다. 운전기사가 가장 먼저 탈출했는지 등은 생존자와 이씨 간의 진술이 엇갈려 주변 폐쇄회로(CC)TV와 뒤따르던 차량 블랙박스 자료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분석 의뢰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6-10-22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