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살인 잦은 언급… 성병대는 편집성 성격장애

경찰·살인 잦은 언급… 성병대는 편집성 성격장애

이성원 기자
입력 2016-10-21 17:58
업데이트 2016-10-21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패산 총기 난사범 SNS 분석

경찰>사건>여성>살인 순 단어 많아
‘부패경찰’ 기존 형사사법 시스템 불신
여성엔 열등감… “권력 확인하려 강간”
“전자발찌 통제당한 분노 경찰에 돌려”


성병대 페이스북 53개 글 분석(10월 2~18일)
성병대 페이스북 53개 글 분석(10월 2~18일)
오패산 사제 총기 난사범 성병대(46)의 페이스북을 분석한 결과 ‘경찰, 사건, 용의자, 살인’ 등 범죄를 암시하는 단어가 극히 많았으며, 전문가들은 이를 토대로 성씨가 ‘편집성 성격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은둔형 외톨이 성향이 강한 데다 본인의 생각을 스스로도 통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망상 등 정신분열 증세는 없기 때문에 엄벌에 문제는 없을 것으로 봤다.

성씨가 지난 2일부터 범죄를 저지르기 전날인 18일까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53개에 대해 형태소(의미가 있는 언어의 최소 단위) 분석을 한 결과 ‘경찰’이란 단어가 277회로 가장 많이 등장했다.

그는 꽤 많은 글에서 경찰을 ‘부패친일경찰’로 표현했다. 지난 15일 올린 글에는 “경찰은 토막 시신 등 살인 누명을 (내게) 씌우기 위해 하나씩 정황증거를 만들려고 노력했다”고 적었다. 경찰이 자신을 음해하고 살인 누명을 씌워 체포할 거라 믿었던 것이다.

다음으로 많이 언급된 단어는 ‘사건’(203개)과 ‘용의자’(167개)였다. 그는 ‘강남역 화장실 살인 사건’ 등을 언급하며 경·검 등 형사사법 시스템에 대해 강한 불신을 드러냈다. 박성수 세명대 경찰행정학과 교수는 “기존의 형사사법 시스템을 비난해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려는 것”이라며 “사건의 진실 여부와 상관없이 특수강간 등 전과 7범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에서 형성된 억울함과 경찰이 자신에게 죄를 뒤집어씌운다는 강박관념이 함께 생긴 것 같다”고 말했다.

‘여성’(147회)과 ‘살인’(137회)도 많이 언급했다. 성씨는 지난 11일 올린 글에 “(내게) 살인 누명을 씌우는 데 경찰이 여성을 희생양으로 삼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못생긴 남자는 용서받아도 가난한 남자는 여자로부터 용서 못 받는다는 말이 있다”며 “혹시라도 저에게 미련 있는 여성분은 빨리 생각을 접고 능력 있는 남자를 만나라”고 적기도 했다. 그는 2000년 4월 친구와 함께 여성을 강간한 혐의로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고, 집행유예 기간에 또다시 10대를 성폭행해 징역 5년을 받았다.

공정식 한국심리과학센터 교수는 “현실 세계에서 여성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성씨가 여성에 대한 권력을 확인하려고 강간을 저지른 것 같다”며 “출소 이후 전자발찌 등으로 여성에 대한 접근을 통제받다 보니 분노의 대상을 경찰로 돌렸고, 극단적 상황인 살인까지 저지른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수정 경기대 범죄심리학과 교수는 “성씨는 집착이 굉장히 강하고, 극단적인 사건을 저지르기 전까지는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지 못하는 편집성 성격장애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하지만 망상 등 정신분열 증세는 아니기 때문에 책임조각사유에 해당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 교수는 “편집성 성격장애에 걸린 사람은 주변 사람과 소통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글로 쓰거나 간접적으로 표현한다”며 “성씨는 자신의 생각을 글로 체계화하면서 왜곡된 신념까지 체계화시켜 제3자인 경찰에게 분노를 극단적으로 표출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6-10-22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