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대선 수용… 단, 내가 이기면”

트럼프 “대선 수용… 단, 내가 이기면”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10-21 22:52
업데이트 2016-10-21 23: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결과 의심땐 소송할 권리” 또 불복 시사…오바마·공화 “민주주의 훼손” 잇단 비판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가 지난 19일(현지시간) 3차 TV 토론에 이어 20일 유세에서도 선거 결과에 불복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도 트럼프의 발언이 “미국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것”이라며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트럼프는 이날 오하이오주 델라웨어에서 열린 유세에서 “나는 이 위대하고 역사적인 대선 결과를 전적으로 수용할 것이다. 만약 내가 이긴다면 말이다”라며 자신의 선거 불복 시사에 대한 비판을 조롱했다. 트럼프는 이어 “만약 결과가 의심스러우면 이의를 제기하고 법적으로 소송을 제기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서 열린 힐러리 클린턴 민주당 대선후보 지원 유세에서 “트럼프는 패배 시 선거 결과를 인정하지 않을 것임을 내비친 최초의 주요 정당 대선후보”라고 비난했다. 오바마는 “트럼프가 선거에 대한 의심의 씨앗을 국민에게 뿌리려 한다면 이는 미국의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미국의 적들을 이롭게 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8년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로 출마한 존 매케인 상원의원도 “나는 2008년 선거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았다”면서 “그러나 패배를 인정해야 할 의무가 있었고 조금의 거리낌도 없이 인정했다”며 트럼프 비판에 가세했다.

대선과 함께 시행되는 상·하원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와 박빙 승부를 벌이고 있는 공화당 후보 대다수도 트럼프와 거리 두기에 나서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는 전했다.

트럼프의 선거 불복 시사로 대선전이 더욱 혼탁해지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는 조지 H W 부시 전 대통령이 후임 빌 클린턴 전 대통령에게 남긴 편지 한 장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고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가 20일 전했다. 1992년 대선에서 클린턴에게 패배해 연임에 실패한 부시는 1993년 1월 백악관을 떠나며 클린턴에게 “당신의 성공이 곧 우리나라의 성공이며 난 당신을 지지한다”라는 내용의 자필 편지를 남겼다.

클린턴과 트럼프는 20일 뉴욕에서 알프레드 스미스 메모리얼 재단이 개최한 가톨릭 자선행사에 나란히 참석해 뼈있는 농담을 주고받았다. 트럼프는 “클린턴이 주요 기업 리더를 대상으로 연설하면서 처음으로 돈을 받지 않는 자리”라며 클린턴의 고액 강연 논란을 비꼬았다. 클린턴도 “내가 이 자리에 선 게 놀랍다. 트럼프가 평화적인 권력 이양에 동의하지 않을 줄 알았다”며 선거 불복 시사를 비꼬았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10-22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