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상호 “최순실 딸, 국제승마연맹에 ‘父, 대통령 보좌’ 증언”

우상호 “최순실 딸, 국제승마연맹에 ‘父, 대통령 보좌’ 증언”

입력 2016-10-21 11:00
업데이트 2016-10-21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소속이라고도 밝혀…대통령이 꼬리자르고 도망갈 문제 아냐”

우상호 ”최순실 딸, 국제승마연맹에 ’父, 대통령 보좌’ 증언
우상호 ”최순실 딸, 국제승마연맹에 ’父, 대통령 보좌’ 증언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1일 ”최순실 씨의 딸이 국제승마연맹 홈페이지 개인 소개란에 자신을 삼성 소속으로 소개하고 아버지인 정윤회 씨가 박근혜 대통령을 보좌하고 있다고 전세계적으로 홍보했다.”며 ”대단한 문제인식을 가진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제시한 국제승마연맹 홈페이지상 딸 정유라씨의 신상 코너의 친인척 소개란에 ’그녀의 아버지 정윤회 씨는 박근혜 대통령의 보좌관으로 일해왔다’(Her father Jeong Yun-Hoe has served as an aide to Park Geun-Hye, president of Republic of Korea)’라고 돼 있다. 그 옆에는 한겨레신문 홈페이지 주소와 함께 관련 기사가 실린 날짜 문구가 적혀 있다.
승마협회 홈페이지 캡처 제공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21일 “최순실 씨의 딸이 국제승마연맹 홈페이지 개인 소개란에 자신을 삼성 소속으로 소개하고, (아버지인) 정윤회 씨가 박근혜 대통령을 보좌하고 있다고 전세계적으로 홍보했다”며 “대단한 문제인식을 가진다”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게이트 진상규명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이른바 정윤회 파동은 지난해 상당히 이슈가 됐었다”며 “정씨는 당시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다고 했는데, 가까운 딸은 아버지가 보좌한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증언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정확하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이 제시한 국제승마연맹 홈페이지상 딸 정유라씨의 신상 코너의 친인척 소개란에 ‘그녀의 아버지 정윤회 씨는 박근혜 대통령의 보좌관으로 일해왔다’(Her father Jeong Yun-Hoe has served as an aide to Park Geun-Hye, president of Republic of Korea)‘라고 돼 있다. 그 옆에는 한겨레신문 홈페이지 주소와 함께 관련 기사가 실린 날짜(hani.co.kr, 03 Dec. 2014) 문구가 적혀 있다.

우 원내대표는 “이처럼 아버지가 대통령을 보좌한다는 증언이 정확한 것이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할 수 있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삼성팀 소속으로 돼 있는 부분에 대해서도 “정경유착의 고리가 드러났다고 생각한다”며 “삼성이 비선실세가 누군지 알고 여기 잘 보이기 위해 거액의 기업 돈을 대서 적극적으로 편의를 봐준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게이트 진상규명’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게이트 진상규명’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우 원내대표는 “다른 대기업들은 밉보이지 않기 위해 할당된 모금을 하며 소극적으로 대응했다면, 삼성은 적극적인 유착을 위해 모종의 행동을 한 것으로 할 수밖에 없다”며 “대법원 판례로는 포괄적 뇌물죄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당시 삼성가의 이슈가 뭐였길래 정부의 공식기구 인사도 아닌 비선실세에 이렇게 행동할 수 있는지 삼성이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꼬리를 자르려고 도망가거나 본인이 관련없다고 해명할 것이 아니라, 검찰에 특별수사팀을 꾸려서 즉각 수사해야 할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