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썰전’이 정치권에 불거지고 있는 ‘송민순 회고록’ 논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20일 방송된 JTBC ‘썰전’에서는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쓴 회고록 속 북한 인권결의안 기권 논란을 다뤘다. 회고록에는 2007년 북한 인권결의안 투표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각료들이 북한에 의사를 타진한 후, 기권을 결정했다는 내용이 포함돼 논란이 시작됐다.

전원책은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의) 회고록이 만약에 팩트라면 문제가 심각하다. 북한은 우리가 승인한 정상국가가 아니고 휴전 중인 적국인데, 북한을 이미 정상국가로 이해해주고 있다는 이야기”라고 비판했다.

유시민은 “남북이 대화하던 시기였기 때문에 기권한 것”이라며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은 표결로 기권이 됐다고 말하는데 왜 송 전 장관만 그렇게 주장하는지 모르겠다”고 생각을 밝혔다.

이어 그는 “이 문제는 우리가 어디까지 사실이라고 확정할 수 있는지를 정해놓고 이야기해야지 ‘이것이 사실이라면’식의 라면 논쟁은 의미가 없는 감정적인 논쟁이다”라고 말한뒤, “새누리당은 내년 대선까지 계속 이어가려고 할 것이다. 정치인에게는 위기가 곧 기회고, 기회가 곧 위기다. 이 사건이 어떤 결말을 가져올지는 알 수 없다”고 좀 더 지켜봐야 된다는 입장을 전했다.

두사람 모두 이 이슈가 대선까지 소모적으로 이어질 필요가 없다는 것에는 의견을 같이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