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하룻밤만 더 다른곳도 더… ‘K투어’

하룻밤만 더 다른곳도 더… ‘K투어’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16-10-19 17:36
업데이트 2016-10-20 0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체부 ‘테마여행 10선’

문화체육관광부가 대한민국을 대표할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K-Tour Best 10) 육성에 나선다. 종전의 천편일률적인 관광지 활성화 패턴에서 벗어나 우리나라 국민들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이 다시 찾는 분산형·체류형 관광코스를 키우겠다는 시도로 평가된다. 쉽게 말해 서울과 제주에 편중됐던 내·외국인 관광객들을 전국 각 지역으로 분산시키고, 이들의 숙박일수 또한 늘리겠다는 것이 핵심 의도다.

●외국 관광객 체류 하루 늘면 年 5조

숫자로 보면 알기 쉽다. 지난해 하루 평균 328.1달러를 지출했던 외래 관광객이 우리나라에서 하루만 더 머물러도 연간 약 43억 4000만 달러(약 4조 9000억원)의 추가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리뿐 아니라 세계 각국의 관광당국이 숙박일수 증대에 골몰하는 이유다. 관광객의 지역 분산 문제는 그간 수없이 지적돼 왔으나 좀처럼 개선의 기미가 보이지 않았던 부분이다. 외래 관광객들이 서울, 제주 등 특정 지역에만 머물게 되면 관광수입 역시 늘 일정한 선에서 정체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각 지역으로 여행객을 분산시켜야 하는데 ‘테마여행 10선’을 이의 마중물로 삼겠다는 것이 문체부의 복안이다.

테마여행 10선의 추진 방향은 4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지방자치단체별 ‘점’ 단위 지원에서 관광코스를 잇는 ‘선’ 단위 연계로의 전환이다. 기존의 행정구역 단위 지원 방식에서 벗어나 평창올림픽 코스, 선비문화 코스처럼 복수의 지자체 간 연계를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둘째 수요자 관점에서 신규 하드웨어 건립은 지양하고 교통이음망 개선, 숙박·음식 서비스 고급화 등 질적 수준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한다. 셋째 지역만의 특색 있는 콘텐츠 개발로 관광자원에 옷을 입히고, 넷째 관계부처 간 협력체계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서울·제주 이외 전국으로 관심 유도

문체부는 이달 말까지 1차 선정을 완료하고, 지자체의 자구노력 평가 등을 거쳐 12월에 10대 코스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조윤선 문체부 장관은 “이번 10대 코스를 선도 모델 삼아 서울, 제주로 집중되는 관광수요를 우리나라 구석구석으로 분산시키고, 관광객들이 좀더 오래 머물면서, 더욱 만족스럽게 여행할 수 있도록 관광 여건을 촘촘히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손원천 기자 angler@seoul.co.kr
2016-10-20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