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스 분석] ‘SNS 인기’에 취한 허니버터칩… 증설 뒤 판매 부진

[뉴스 분석] ‘SNS 인기’에 취한 허니버터칩… 증설 뒤 판매 부진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10-19 23:24
업데이트 2016-10-20 01: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허니버터칩’ 보물서 애물로

5월 240억 들여 생산 2배 늘려
최근 월 매출 5억원 증가 그쳐

이미지 확대
‘허니버터칩’
‘허니버터칩’
지난해 품귀 현상을 빚으며 사회현상으로까지 떠올랐던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이 공장 증설에도 불구하고 예상 판매량이 목표의 절반에도 못 미치며 고전하고 있다.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식품 업계 트렌드를 제대로 읽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19일 해태제과에 따르면 허니버터칩의 최근 월매출은 소비자가 기준으로 80억원가량이다. 2공장 증설 전 월 매출액 75억원 대비 10%도 늘어나지 못한 수치다. 해태제과는 지난 5월 240억원을 투자해 2공장을 증설하고 감자칩 생산 능력을 두 배로 늘렸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예상 판매량에는 못 미치지만 올해 허니버터칩 매출은 전년 523억원 대비 두 배가량인 1000억원대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라면서 “허니버터칩 생산을 위해 증설한 2공장은 다른 감자칩들과 같이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공장 가동률도 정상 수준”이라고 말했다. 해태제과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허니버터칩의 현재 실적은 공장 증설 전 기대했던 매출액에 턱없이 못 미친다. 해태제과는 2공장이 본격적으로 가동하기 전인 지난 5월 2공장이 준공되면 허니버터칩의 매출이 현 수준의 2배인 월 150억원으로 증가하고 연매출 역시 2000억원에 육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는 절반인 연간 1000억원에도 미치지 못할 전망이다.

업계는 해태제과가 최근 짧아지는 유행 주기와 함께 점점 빨라지고 있는 식품업계 트렌드를 제대로 읽지 못했다고 보고 있다. 한 국내 식품업계 마케팅 담당자는 “기존에는 맛에 기반을 두고 입소문을 통해 천천히 인기를 끌었던 것에 비해 최근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급격하게 인기가 올라오는 경향이 있다”면서 “SNS를 통해 만들어진 인기는 소비자들이 맛이 아닌 궁금증이나 경험 차원에서 접근하기 때문에 다른 SNS 이슈가 생기면 곧바로 열풍이 식는 것”이라고 말했다.

2011년 라면시장을 뒤흔들었던 팔도의 ‘꼬꼬면’이 방송을 타고 판매 돌풍을 일으켰으나 결국 판매가 줄어든 것이나 처음처럼 순하리(롯데주류) 같은 과일향 소주 등의 인기가 초기에만 ‘반짝’하고 시들해진 것도 이 같은 트렌드 변화의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10-20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