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로운 도약’ 시동 건 MK

‘새로운 도약’ 시동 건 MK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6-10-18 22:42
업데이트 2016-10-18 23: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저우 공장 준공식 참석 ‘현장경영’… 임금협상도 타결돼 위기 극복 온 힘

현대자동차그룹이 정몽구(78) 회장의 중국 제4 공장 준공식 참석을 통한 ‘현장경영’을 계기로 새로운 도약을 향한 잰걸음에 속도를 내고 있다.

현대차는 18일 준공한 중국 창저우 공장 가동에 따라 연산 878만대의 글로벌 생산 체제를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9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신흥 거점으로 주목받는 멕시코에서 연산 30만대 규모의 기아차 공장을 가동시켰다. 중국 제5 공장인 충칭(重慶) 공장까지 내년에 완공되면 규모의 경제 실현을 위한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확대 구축 계획을 마무리하는 것이다.

관계자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올해 멕시코와 창저우 공장 가동은 자동차 수요가 증가하는 북미와 중국 지역을 선점했다는 의미가 있다”면서 “이는 그룹이 직면한 각종 위기를 돌파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 회장이 지난달 멕시코 공장에 이어 이번 창저우 공장 준공식에 참석한 데는 이 같은 메시지가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현대·기아차는 올해 2000년 이후 가장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먼저 판매가 부진하다. 1~9월 누적 판매량이 562만 1910대로 목표치를 밑돈다. 정 회장은 지난 1월 현대·기아차의 올해 판매 목표를 전년(820만대)보다 7만대 적은 813만대로 잡았지만 지금으로선 달성이 쉽지 않다. 국내외 경기가 악화된 가운데 임금협상을 둘러싼 노조 파업으로 인한 매출 손실이 올해 상반기 현대차 영업이익(3조 1042억원)과 맞먹는 3조 1000억원에 달한다. 생산 공장이 있는 울산에서는 최근 지진과 태풍 피해까지 겹치면서 조업이 한때 중단되기도 했다.

그러나 현대차는 최근 5개월을 넘게 끌어온 임금협상을 타결 짓고 노사가 위기돌파를 위해 힘을 모으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17일 임금협상 타결 조인식을 가졌으며, 기아차 노사도 조만간 임금·단체협상 타결을 위해 집중하고 있다.

다음달 출시하는 6세대 완전변경(풀체인지) 모델인 신형 그랜저IG도 위기 극복을 위한 비장의 카드로 기대를 모은다. 그랜저는 현대차를 글로벌 5위 자동차 메이커로 성장시킨 주력 모델이다. 현대차 측은 당초 그랜저IG를 내년에 출시하려고 했지만 판매 진작을 위해 출시 시기를 다음달로 앞당겼다. 새로워진 그랜저는 현대차의 럭셔리 브랜드인 제네시스가 가진 첨단 사양이 대거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강화, 임·단협 타결,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등 개선된 경영 여건을 바탕으로 질적·양적 성장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6-10-19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