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화물연대 총파업, 국가 경제에 악영향…즉시 철회하라”

정부 “화물연대 총파업, 국가 경제에 악영향…즉시 철회하라”

이슬기 기자
입력 2016-10-10 14:17
업데이트 2016-10-10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화물연대 파업돌입…물류대란 위기
화물연대 파업돌입…물류대란 위기 화물연대가 운송거부에 들어간 10일 부산 남구 감만부두와 신선대부두 인근에 있는 한 주차장에 화물차 수십 대가 멈춰서 있다. 한진해운 사태와 철도파업 장기화, 화물연대 파업 등으로 부산항은 물류대란 위기에 몰리고 있다. 2016.10.10
연합뉴스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한 10일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가 경제에 심대한 악영향을 끼치는 행위를 즉시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발표한 대국민 담화에서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로 물류수송에 많은 어려움과 불편을 겪게 될 기업들과 국민 여러분께 안타깝고 송구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대형화물차 위주로 구성된 화물연대가 직접적 이해관계가 적은 사안에 대해 비현실적인 주장을 되풀이하며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다”면서 “이는 국민불편 해소와 일자리 창출이라는 시대적 요구를 외면한 명분 없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화물연대가 집단운송거부의 명분으로 삼는 정부의 ‘화물운송시장 발전방안’이 소형화물차의 수급조절을 완화해 택배 차량 부족으로 인한 국민불편을 해소하고 물류산업을 선진화하려는 조치이며, 충분한 제도적 보완장치를 갖췄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이다.

강 장관은 특히 정부와 6개 관련 단체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50차례 이상 논의한 끝에 합의한 내용임을 강조하며 “이번 발전방안을 마련하면서 화물연대의 요구사항을 수용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한 반영했다”며 고 밝혔다.

이어 “그간의 논의과정에 화물연대가 지속해서 참여했음에도 자신들의 주장이 일부 관철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정부를 향해 정책과 약속의 폐기를 요구하는 것은 사회적 합의 정신이라는 가장 기초적인 신뢰마저도 저버리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