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지혜로운 태풍 대비는 우리의 몫/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기고] 지혜로운 태풍 대비는 우리의 몫/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입력 2016-10-06 18:12
업데이트 2016-10-06 19: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박인용 국민안전처 장관
최근 ‘퍼펙트 스톰’이라는 영화를 감상했다. 영화는 1991년 미국 동부 해안을 강타한 태풍으로 희생된 어선 ‘안드레아 게일호’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만선의 꿈을 안고 출항했지만 기상 상황이 악화된다는 소식과 안전이 더 중요하다는 선주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선원들의 기대와 만선의 욕심으로 무리한 항해를 강행하다 거대한 태풍을 만나 희생되고 만다는 내용이다.

퍼펙트 스톰은 위력이 크지 않은 둘 이상의 태풍이 충돌해 그 영향력이 폭발적으로 커지는 현상을 가리키는 기상용어다. 요즘엔 환경문제 외에도 경제·사회적 측면에서 두 가지 이상의 악재가 동시에 발생해 영향력이 커지는 현상을 지칭하는 용어로 확대 사용된다. 감독은 무시무시한 자연현상에 맞서려는 인간의 무모함이 얼마나 큰 피해를 낳는지를 이야기하려 한 듯싶다.

우리도 예상을 뛰어넘는 자연의 위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한반도를 내습한 태풍을 통해 경험한 바 있다. 수백 명의 인명 피해와 수조원대의 재산 피해를 기록했던 2002년 8월 루사, 2003년 9월 매미 등을 겪으면서 대자연 앞에 인간이 얼마나 무력하고 나약한 존재인지 깨달았다.

우리나라의 가을 태풍은 여름 태풍보다 해수 온도가 높아 위력이 훨씬 강하고 이동 속도가 빨라 세력이 쉽게 약화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가을은 편서풍이 강한 시기여서 바람이 더욱 거세다.

18호 태풍 ‘차바’가 지난 5일 제주도와 경남 해안을 스치면서 동해 남부 해상으로 빠져나갔다. 올해 제주도와 한반도 동남부 지역이 직접 영향권에 들어간 첫 태풍이었다. 차바가 처음 발생한 이후 각국의 기상 당국이 처음에는 일본 규슈 남쪽을 지나 일본 남쪽 해안을 따라 이동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국민안전처는 우리나라 쪽으로 올 수 있다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지난 9월 30일부터 선제적으로 대비를 해 왔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인명 피해와 선박, 시설물, 농작물 등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태풍이 내습하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노력만으로는 국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 때문에 국민 스스로 안전을 지키기 위한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함을 새삼 느낀다.

태풍은 지나갔지만 이제부터는 도로나 제방의 지반 약화와 붕괴 우려가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지진 피해 지역에 강한 비바람에 의한 추가 피해 가능성은 없는지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특히 공공시설물 등 생활주변의 위험 요인을 발견하면 ‘안전 신문고’와 ‘안전 디딤돌’ 애플리케에션(앱)으로 신고해 지자체 등 담당 기관에서 긴급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는 지자체와 함께 이번 태풍으로 피해를 입은 국민의 불편이 최소화되고 조기에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도록 피해복구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퍼펙트 스톰’의 선박은 태풍 우려에도 불구하고 아무 일 없을 것이란 생각으로 돌아올 수 없는 항로를 선택했고, 결국 모든 선원이 실종됐다. 대자연에 무모하게 맞서는 것은 용기가 아니라 만용일 뿐이다. 앞으로도 국민과 정부가 함께 지혜롭게 대비해 위력적인 태풍이 내습하더라도 피해가 최소화되길 간절히 바란다.
2016-10-07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