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 편의점에만 있어요”… 빅3 PB 전쟁

“우리 편의점에만 있어요”… 빅3 PB 전쟁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6-10-05 18:16
업데이트 2016-10-06 09: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CU 캐릭터 ‘헤이루’ 마케팅 강화
GS25, 고품질로 매출 35% 책임
세븐일레븐, 동원과 히트상품 개발

편의점 업계의 자체브랜드(PB)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씨유(CU)·GS25·세븐일레븐 등 국내 편의점 빅3는 자신들의 매장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PB상품을 앞세워 고객을 빼앗아 오기 위한 소리 없는 전쟁을 치르고 있다.

이미지 확대
‘헤이루’(HEYROO)
‘헤이루’(HEYROO)


이미지 확대
‘유어스’(YOU US)
‘유어스’(YOU US)


이미지 확대
‘세븐셀렉트’
‘세븐셀렉트’
5일 업계에 따르면 CU·GS25·세븐일레븐 등은 PB상품을 지속적으로 늘리며 매출 비중을 끌어올리고 있다. CU의 PB상품 매출 신장률은 지난해 20%대에서 올 상반기에는 전년 대비 36.9%로 늘었다. 현재 CU는 1000여 종류의 PB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판매 제품 중 20~25%에 해당한다. 지난 1월 PB상품 통합 브랜드인 ‘헤이루’(HEYROO)를 론칭한 CU는 이날 브랜드를 상징하는 캐릭터인 ‘헤이루 프렌즈’를 공개했다. 캥거루와 아르바이트생 등을 형상화한 캐릭터로 고객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로 PB상품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에 따른 것이다. 오정후 BGF리테일 전략기획실장은 “앞으로 상품 패키지, 점포 디자인 등 CU 곳곳에 헤이루 프렌즈를 적용해 재미있고 활력 넘치는 이미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GS25도 지난 2월 론칭한 ‘유어스’(YOU US)라는 자체브랜드를 통해 PB상품을 늘려 가고 있다. 현재 2500여종의 PB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GS25에서 PB상품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2010년 31.2%에서 지난해 35.6%까지 늘어났다. GS25 관계자는 “기존 PB상품이 가졌던 싼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과감히 탈피하고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콘셉트의 상품을 고품질로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븐일레븐도 ‘세븐셀렉트’라는 브랜드 아래 PB상품 개발에 역량을 모으고 있다. 최근에는 동원그룹과 함께 협업한 ‘동원참치라면’, 올여름 히트 상품이 됐던 ‘아이스 요구르트’ 등 특징 있는 제품으로 주목을 받았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6-10-06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