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체육회 이끌 수장, 깨끗하고 개혁적인 인물이어야

[사설] 체육회 이끌 수장, 깨끗하고 개혁적인 인물이어야

입력 2016-10-03 23:04
업데이트 2016-10-04 00: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40대 대한체육회장 선거가 내일 실시된다. 이번 선거는 그동안 엘리트 체육을 관장해 온 대한체육회와 생활체육을 담당한 국민생활체육회가 통합한 이후 첫 수장을 뽑는 선거여서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이 높다. ‘체육 대통령’이 되겠다며 출사표를 낸 후보자는 장정수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운영위원, 장호성 단국대 총장, 전병관 경희대 교수, 이기흥 전 대한수영연맹회장, 이에리사 전 국회의원 등 모두 5명이다.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절대 강자가 없다 보니 선거 결과 예측이 어렵다고 한다. 기존에는 50여명의 대의원 투표로 회장을 선출하던 단출한 선거 방식에서 올해는 체육단체 임원과 선수, 지도자, 동호인 등 1400여명으로 대폭 늘어난 선거인단제도로 바뀐 것도 안갯속 선거를 만들고 있다고 한다. 선거 결과를 예상하기는 어렵지만 체육계에서는 장 총장과 이 전 의원의 양강 구도 속에 이 전 회장과 전 교수의 추격 양상으로 전망한다.

이번 회장 선거는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통합 과정에서 쌓인 단체 간의 불신과 반목 해소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 등의 막중한 책임을 져야 한다. 화합의 리더십과 체육 행정에 능한 적임자를 뽑아야 하는 이유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일부 후보자들이 정치권에 줄을 대는 구태를 보이면서 선거가 자칫 정치판 선거로 변질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그런 면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이번 선거 관리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맡겨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가 되도록 한 것은 잘한 일이다.

체육계는 잊을 만하면 비리가 터지는 바람에 비리 복마전으로 불린다. 대표선수 부정 선발, 심판의 편파 판정, 입시 비리 등 온갖 부정과 비리가 판쳤다. 오로지 실력으로 승부를 겨루는 스포츠 세계에서 언제부터인지 돈이나 권력에 좌지우지되면서 망가졌다. 오죽하면 정부가 스포츠계의 4대 악을 뿌리 뽑겠다며 나서야 했겠는가.

체육계의 비리가 고질적인 병폐가 된 것은 스포츠 정신을 망각한 몇몇 체육협회의 임원진에게도 큰 책임이 있다. 이들은 단체에 오랫동안 몸담으면서 제왕적 권력을 휘두르고 조직을 사유화하며 부패를 키웠다. 그렇기에 신임 회장의 중요한 책무 중 하나는 체육계의 비리 척결과 쇄신이다. 이를 위해 신임 회장 스스로 깨끗하고 개혁적인 인물이어야 한다. 체육단체를 비리로 얼룩지게 해 구렁텅이에 빠지게 한 비리 전력자가 연간 4000억원의 예산과 600만명의 거대 조직을 주무르게 할 수는 없다.
2016-10-04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