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軍, 오늘 사드 ‘성주골프장’ 배치 발표…성주ㆍ김천에 먼저 설명

軍, 오늘 사드 ‘성주골프장’ 배치 발표…성주ㆍ김천에 먼저 설명

입력 2016-09-30 07:15
업데이트 2016-09-30 0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방부 “오후 2시30분께 제3부지 평가 결과 언론 설명회”

이미지 확대
사드 배치 유력 제3후보지는 성주 골프장 1번홀 ‘바로 위’
사드 배치 유력 제3후보지는 성주 골프장 1번홀 ‘바로 위’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의 제3후보지로 경북 성주 골프장이 거론되고 있다. 골프장 전체 모습으로 봐선 스카이코스 1번 홀의 바로 위쪽이다. 사진에서는 벙커(모래)가 살짝 보이는 1번 홀의 오른쪽이다. 연합뉴스
한미 군 당국은 30일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부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사드가 배치될 곳은 기존에 선정된 경북 성주군 성산포대가 아닌 성주군 초전면의 성주골프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의 한 관계자는 “오후 2시30분께 제3부지 평가 결과 언론 설명회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경상북도와 성주군, 김천시 등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제3부지 평가 결과를 먼저 설명한 다음 언론 설명회를 가질 예정으로, 사드 배치 부지가 사실상 최종 발표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미 국방당국은 한미 공동실무단과 민간전문가들이 함께 실사한 제3부지 평가 결과와 최종 배치지역을 전날 승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공동실무단은 사드를 기존에 발표된 성주 성산포대에서 성주군 내 다른 곳으로 변경해달라는 성주군의 요청에 따라 지난달 말부터 후보지 3곳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 왔다.

성주군의 초전면 성주골프장과 금수면 염속봉산, 수륜면 까치산 등이 후보지로, 한미는 성주골프장이 최적지라는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성주골프장은 성주군청에서 북쪽으로 18㎞ 떨어져 있고, 해발고도 680m로 기존 발표기지인 성산포대(해발 383m)보다 높다. 성주읍과 가까운 성산포대에 비해 주변에 민가도 적어 사드 레이더의 전자파 유해성 논란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다.

진입로 등 기반시설이 이미 갖춰져 있으며 성산포대보다 면적도 넓어 레이더 및 포대를 배치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사드 레이더가 김천 쪽을 향하고 있어 김천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고, 원불교도 성지인 정산(鼎山) 송규 종사의 생가터, 구도지 등이 성주골프장에서 인접해 원불교 역시 반대하고 있다.

국방부는 최종 후보지 발표 뒤 성주골프장 소유주인 롯데 측과 부지 매입을 위한 본격적인 협상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