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기동 한중연 원장 “힐끗 목차만 봤다”…국정교과서 원고본 열람 논란

이기동 한중연 원장 “힐끗 목차만 봤다”…국정교과서 원고본 열람 논란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9-30 20:25
업데이트 2016-09-30 2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질문에 답하는 이기동 원장
질문에 답하는 이기동 원장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한국사학진흥재단, 한국학중앙연구원 등의 국정감사에서 이기동 한국학중앙연구원 원장이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6.9.30 연합뉴스
이기동 신임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이 국정 역사교과서 원고본의 목차만 봤다고 밝혀 논란이 벌어졌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30일 한국학중앙연구원, 동북아역사재단 등에 대한 국정감사를 진행했다.

이 원장은 이날 국감에서 ‘국정교과서 집필에 참여해 내용을 본 것 아니냐’는 의원들의 질문이 쏟아지자 “사적으로 힐끗 봤다. 목차만 봤다”고 말했다.

현재 국정교과서 원고본은 심의위원만 열람할 수 있으며, 심의위원 명단은 비밀에 부쳐져 있다. 교문위 야당 의원들은 교육부에 원고본 제출을 요구했으나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를 거부하고 있다.

이 원장은 “통일신라와 발해의 시대를 ‘남북국 시대’라고 표현하면 지금도 남북국 시대가 되며 북한을 인정하는 게 되기 때문에 반대했다”며 “근현대사 분량을 줄이자는 의견도 냈다”고 말했다.

국정 역사교과서의 내용이 공식적으로 거론된 것은 처음이다.

그러나 이 원장은 야당 의원들이 “심의위원들밖에 볼 수가 없는데 어떻게 봤느냐”고 추궁하자 “요즘 시인도 부인도 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던데…”라고 말했다. 주위에서 “NCND(neither confirm nor deny)”라고 얘기해 주자 “그렇죠”라고도 했다.

이 원장은 이후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의원이 “사실 국정교과서 심의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묻자 “아까 NC…뭐라고 하지 않았느냐”며 답을 피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