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0대1 뚫어라”… 신의 직장 금융권 입사 비법

“100대1 뚫어라”… 신의 직장 금융권 입사 비법

신융아 기자
신융아 기자
입력 2016-09-29 20:48
업데이트 2016-09-29 21: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만만찮은 실무면접, 하루 종일 토론…은행 보고서 통해 금융권 이슈 파악을
점수팍팍 인턴경험, 우수인턴은 서류전형 면제…일부 ‘채용형 인턴’ 선발도

금융권 ‘A매치’(공기업 공채) 시즌이 돌아왔다. 금융공기업에 대한 원서 접수가 마감된 가운데 일부 금융사는 100대1의 경쟁률을 훌쩍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2차 전형을 앞두고 금융공기업은 전공 학술시험에, 일반 시중은행은 실무 면접에 방점을 두라고 인사 담당자들은 조언했다.

이미지 확대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은행, 산업은행, 금융감독원, 수출입은행, 예금보험공사, 기업은행 등이 서류전형을 마감했다. 지난해에 비해 금감원과 산업은행에 지원자가 많이 몰렸다.

‘A매치 데이’라고 불리는 금융공기업 필기시험은 통상 같은 날 이뤄지지만 올해 금감원은 유일하게 시험 일정을 일주일 앞당겨 오는 10월 15일에 치른다. 금감원을 제외하고는 2차 필기시험을 같은 날(10월 22일) 보기 때문에 경쟁률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선발 인원의 2~3배수가 면접 기회를 얻는다.

필기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다고 해서 방심해서는 안 된다. 필기 점수가 높으면 유리한 것이 사실이지만 실무 면접과 임원 면접을 거치면서 얼마든지 순위가 뒤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입사 전 인턴 경험도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다. 기업은행의 경우 지난해 2~4개월 단기 인턴을 했던 500명 가운데 82명이 정규직으로 채용됐다. 우수인턴으로 선발되면 서류전형도 면제받을 수 있다. 수출입은행과 산업은행도 선발 인원의 10~20%가 인턴 경험자다. 예금보험공사는 해마다 상반기에 인턴 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채용형 인턴’을 10명 안팎 선발한다.

시중은행은 올해 공채 문이 좁아진 만큼 더욱 적극적으로 공략해야 한다. 국민은행 300명, 신한은행 200명, 우리은행 200명, KEB하나은행 200명 등 1000명 안팎의 선발이 이뤄질 예정이다. 지난해 150명을 채용한 농협은행은 ‘빅배스’(잠재 부실을 모두 털어내는 회계기법)를 감행한 탓에 올해는 채용 규모를 대폭 줄였다.

신한은행 등은 필기시험을 아예 없애고 실무 면접을 강화하는 추세다. 은행의 실무진이 지원자들과 하루 종일 함께하며 토론에 임하는 자세,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태도 등을 면밀하게 살핀다. 필기시험이 남아 있는 국민은행의 경우 금융을 주제로 한 논술과 금융·상식·국사 등 객관식 문제가 나오는데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서 나오는 보고서 등을 미리 챙겨서 봐 두면 도움이 된다.

은행 관계자는 “최근에는 학력, 어학점수, 자격증 등을 거의 보지 않고 실무를 중요하게 평가한다”며 “평소 신문이나 은행에서 나오는 보고서 등을 통해 금융권 이슈를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고 귀띔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2016-09-30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