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潘총장 대선 출마 나라 품격 떨어뜨려…새누리 국감 거부 응석 적당히 부려야”

“潘총장 대선 출마 나라 품격 떨어뜨려…새누리 국감 거부 응석 적당히 부려야”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6-09-29 22:20
업데이트 2016-09-30 0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미애 대표 방송기자 토론회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29일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대선 출마와 관련, “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출마하게 되면 나라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9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29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추 대표는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반 총장을 강하게 견제했다. 그는 “1946년 유엔총회결의안에 따르면 사무총장 퇴임 직후에는 정부의 어떤 자리도 제안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돼 있다”면서 “박근혜 정권이 대선후보 자리를 제안한다면 이는 정부의 어떤 자리보다 가장 정치적 자리가 되고 웃기는 자리일 것”이라고 밝혔다.

추 대표는 친박(친박근혜)과 친문(친문재인)을 제외한 세력들이 연대해 단일 대선 후보를 만들자는 ‘제3지대론’이 언급되는 데 대해 “감나무 밑에 감이 떨어지길 기다리는 무책임한 정치”라고 비판했다.

당내 경선 시기와 관련해 추 대표는 “대선주자들의 의사가 중요한데, 주자들과 상의해 잘 맞추겠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 내 대선주자 상당수가 지방자치단체장인데, 이들을 사퇴시키지 않고 현직을 유지하도록 권유하겠느냐’는 질문에는 “당대표가 특정주자에게 자문 역할처럼 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면서도 “지자체장을 유지하면서 경선 후보가 된다고 해도 결코 불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표는 최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가결 이후 여당이 정세균 국회의장을 비판하며 국정감사를 거부하고 있는 데 대해 “집권당 국감 파업은 민생 포기”라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와 여당이 비상시국이라고 하지 않았나. 응석을 부려도 적당히 해야지, 과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6-09-30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