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수해복구 장비 상표 가리고 공개…“제재망 회피 꼼수”

北, 수해복구 장비 상표 가리고 공개…“제재망 회피 꼼수”

입력 2016-09-29 09:59
업데이트 2016-09-29 1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동신문·조선중앙TV 보도에서 상표 지우거나 모자이크하고 등장

북한 매체가 함경북도 수해복구 현장에 동원된 각종 건설장비를 보여주면서 상표를 의도적으로 지우거나 가려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北, 수해복구 장비 상표 가리고 공개
北, 수해복구 장비 상표 가리고 공개 북한 매체가 함경북도 수해복구 현장에 동원된 각종 건설장비를 보여주면서 상표를 의도적으로 지우거나 가려 보도하고 있다. 사진은 노동신문이 29일 보도한 수해현장에서 작업중인 굴착기의 모습. 상표 부분을 ’총돌격전’ 이라는 플래카드로 가린 채 작업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북 전문가들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로 촉발된 국제사회의 제재 강도가 갈수록 세지면서 북한이 제재 감시망을 피하려고 외국 제품의 상표를 공개하지 않은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북한의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29일 자 1면 하단에 황해남도 소재 재령광산에서 철광석 생산 작업 중인 굴착기 사진을 게재했는데 상표 부분을 ‘총돌격전’이라는 구호가 적힌 플래카드로 덮었다.

앞서 노동신문은 지난 5일과 16일, 25일, 28일 등 4차례에 걸쳐 불도저와 굴착기, 지게차 등을 동원한 복구현장의 모습을 소개했지만, 각종 장비의 상표 부분을 모두 페인트를 사용해 지운 것으로 확인됐다.

조선중앙TV도 지난 20일 수해현장의 굴착기 작동 영상을 보여주면서 화면의 상표 부분만 모자이크 처리했다.

또 카메라 앵글이 상표 부분으로 이동하다가 갑자기 다른 곳으로 옮기는 장면도 눈에 띄었다.

중앙TV는 26일 항구에서 하역하는 굴착기 모습을 보여줄 때도 카메라는 상표 부분을 의도적으로 피해 갔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는 “북한이 지게차나 포크레인 상표를 모자이크 처리하거나 페인트로 지우는 행위는 국제사회의 제재가 강화되는 것을 방지하려는 차원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북한이 어렵게 감시망을 따돌리고 확보한 장비의 실체가 확인되면 구매 과정을 역추적해 추가 도입을 봉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북한이 보유한 장비는 대부분 동남아 또는 중국에서 수입한 중고제품인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수입업체 관계자는 “북한의 기술력으로 미뤄볼 때 자체제작은 힘들다”면서 “외국의 제조사들이 북한과 거래 자체를 꺼리기 때문에 신제품을 구매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들에게 자강력을 고취하기 위해 외제 상표를 보여주지 않았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