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차 분당선 기관사 “문 닫아라”... 시민들, 직접 비상문 열고 탈출

정차 분당선 기관사 “문 닫아라”... 시민들, 직접 비상문 열고 탈출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6-09-29 10:36
업데이트 2016-09-29 1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6분 동안 정차한 분당선 열차에서 시민들이 비상 장치를 조작해 스스로 문을 열고 탈출했다. 이 과정에서 시민들은 ‘숨이 막힌다’, ‘갑갑하다’고 민원을 넣었으나 기관사는 “문을 닫으라”고 대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가 발생한 선릉역사 직원은 ‘우리는 2호선’이라며 모르쇠로 일관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29일 오전 8시 26분쯤 지하철 분당선 왕십리행 열차가 서울 강남구 선릉역 승강장에서 선정릉역 방면으로 출발하다가 돌연 멈춰 26분간 정차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열차는 출발한 지 약 3초 만에 멈춰 열차 일부는 승강장 쪽에 걸쳐져 있었다. 열차 내부는 출근이나 등교를 하는 시민들로 꽉 차 있었다.

이미지 확대
열차 지연으로 북적이는 분당선 선릉역 승강장
열차 지연으로 북적이는 분당선 선릉역 승강장 29일 오전 서울 지하철 분당선 선릉역에서 왕십리행 열차가 정차하는 사고로 일부 구간 열차 운행이 지연되면서 출근길 시민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연합뉴스
열차에 타고 있던 시민들은 20분 가까이 별다른 설명 없이 정차가 지속되자 직접 비상 코크를 조작해 열차문을 열고 승강장으로 빠져나왔다. 총 6개 열차문과 스크린도어를 승객들이 열었다. 열차 기관사는 열차가 멈췄을 때 “문제가 있어서 정차한다”고 단 한 차례 안내방송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승객 노모(36)씨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내가 타고 있던 칸에 한 여성분이 ‘답답하다. 제발 문을 열어 달라’며 울부짖었고, 문에 가까이 있던 한 남성분이 비상 코크를 열어 문을 열었다”면서 “문이 열리자 기관사가 ‘문을 닫으라’고 했다. 답답하고 공기가 점점 탁해지자 무시하고 내리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노씨는 “여성분 때문에 119에 신고를 한 다음 역무실로 갔는데 조치를 해달라 해도 들은 체 만 체 했다”면서 “2호선 역무실에 가서 말했더니 ‘저희는 2호선인데요’라고 했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일시적인 전기 문제로 정차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