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장, 이정현과 ‘치킨게임’…“유감표명 없다” 배수진

정의장, 이정현과 ‘치킨게임’…“유감표명 없다” 배수진

입력 2016-09-28 21:09
업데이트 2016-09-28 2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 상대 아냐” 의도적 무시도…장기화시 부담 클 듯

정세균 국회의장이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에 반발하는 새누리당의 공세에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특히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사상 초유의 여당 대표 단식이라는 승부수를 던지면서 ‘사생결단’을 벌일 각오로 의장직 사퇴요구를 촉구하고 있지만 말 그대로 ‘요지부동’의 태도를 보이고 있다.

오히려 이 대표를 향해 “내 상대가 아니다”라고 의도적인 무시전략까지 펴면서 한치도 물러설 뜻이 없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

대치정국을 풀어야할 핵심 플레이어의 한명인 정 의장이 이처럼 강경한 태도로 일관하면서 정 의장과 이 대표간의 대치가 점차 ‘치킨게임’ 양상으로 발전하는 흐름이다.

정 의장은 28일 서울외신기자클럽 간담회에서 야당 측의 유감 표명 제안에 대해 “유감 표명할 내용이 없다”며 “지금까지 직무수행에서 헌법이나 국회법을 어긴 적이 없다”며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정 의장은 또 이 대표의 단식에 대해 “정당의 대표들은 물론 그들이 국회의 일원이기 때문에 제가 존중하고 필요하면 대화할 수 있겠지만, 국회 운영에 있어 제 카운터파트(상대)는 세분의 원내대표”라면서 자신의 상대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이날 오후 이틀 만에 국회로 출근한 그는 이 대표가 소속의원들에게 ‘국감 복귀’를 당부하는 발언을 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아주 잘 결정하셨다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환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정 의장 측 관계자는 “애초 당연히 해야 하는 국감을 국회의장과 연계한 것 자체를 이해하기 어렵다”며 “사과나 사퇴에 대한 입장은 전혀 바뀐 것이 없다”고 말했다.

정 의장의 이런 태도에 새누리당은 발끈했다. 이날 오후 국회 본관 앞에서 ‘정세균 사퇴 관철 당원 규탄 결의대회’를 갖는 등 대규모 무력시위를 벌인데 이어 다음 날 정 의장을 검찰에 고발하고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하기로 했다. 또 언론에 대대적으로 비난 광고를 게재할 예정이다.

이정현 대표가 ‘국감 복귀’를 당부하는 돌출행동을 하기는 했지만 이후 열린 의총에서 의원들의 반대에 부딪혀 불과 몇 시간 만에 번복됐다. 전열을 가다듬은 새누리당은 지도부 전체가 동조 단식에 들어가기로 하는 등 오히려 투쟁 수위를 한층 끌어올릴 태세다.

이날 오후 김도읍 원내수석부대표와 김정재 민경욱 전희경 정태옥 등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이 정 의장을 만나고자 의장실 문 앞에서 기다렸지만, 정 의장이 이날 자신을 예방한 수미트라 마하잔 인도 하원의장 일행과 함께 국회에서 나가자 말도 못 붙이지 못하고 머쓱하게 돌아오기도 했다.

정 의장의 강성 스탠스에 야당 쪽도 다소 부담스러워 하는 기류가 읽힌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이 대표를 향해 “단식을 풀라”는 메시지를 던지는 한편으로,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와 국민의당 박지원 비대위원장은 정 의장에게 ‘유감 표명’을 하는 방안을 제안했지만 전혀 먹히지 않았다.

그러나 정 의장 스스로 밝힌 것처럼 국회의장에게는 국회를 정상화시켜야할 의무가 있는 만큼 파행 장기화에 따른 정치적 부담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물론 정 의장은 해외출장 일정도 연기하면서 여당이 기존 입장에서 물러설 것을 기대하고 있지만 정 의장 스스로 일정한 ‘액션’을 취하지 않을 경우 현재의 극한 대치는 계속될 것으로 보여 그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