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약촌오거리 살인사건’ 형사, 마지막으로 남긴 문자 메시지엔…

‘약촌오거리 살인사건’ 형사, 마지막으로 남긴 문자 메시지엔…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9-28 14:17
업데이트 2016-09-28 14: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그것이 알고싶다 약촌 살인사건, 알고보니 진범 아니다? 익산경찰서 항의글 폭주
그것이 알고싶다 약촌 살인사건, 알고보니 진범 아니다? 익산경찰서 항의글 폭주
‘익산 약촌오거리 살인사건’을 담당했던 형사가 숨진 채 발견됨으로서 해당 사건과 관련된 유서 등을 남겼는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28일 0시 50분쯤 전북 익산 자택에서 숨진 A(44) 경위는 약촌오거리 살인사건이 세간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서 주변에 괴로움을 호소해 왔다.

A 경위는 숨지기 전날도 동료와 오후 11시까지 술을 마신 것으로 알려졌다. 아내에게 “너무 힘들고 괴롭다”며 재심 증인출석 후 괴로움 심정을 털어놓았다.

A 경위는 귀가 후 2시간이 지났을 때쯤 가족들이 잠시 집을 비운 틈을 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지금까지 발견된 유서는 A 경위가 휴대전화에 임시로 저장한 ‘잘 살아라. 먼저 가서 미안하다. 아이를 잘 부탁한다’는 내용이 전부다.

경찰 관계자는 “유서라고 할 만한 것은 문자메시지가 전부”라며 “다른 내용의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익산 약촌오거리 살인 사건은 진범으로 지목된 최모(32·당시 16세)씨가 사건이 발생한 2000년 수사 과정에서 불법 체포·감금, 폭행으로 택시기사 유모(당시 42세)씨를 시비 끝에 살해했다고 자백한 사건이다.

당시 수사팀 막내였던 A 경위는 진범으로 지목된 최씨를 익산역에서 임의 동행해 여관으로 데려갔던 형사 중 한 명으로 알려졌다.

A 경위는 지난달 25일 광주고법에서 열리는 재심 세 번째 공판에서 증인으로 채택돼 법정에 섰다.

재심을 담당하는 박준영 변호사는 재심 일정이 길어지면서 피해자가 늘고 있다며 고인에 대해 안타까운 심정을 밝혔다.

박 변호사는 “먼저 고인의 죽음에 대해 너무 안타까운 심정이다. 경찰 측 증인을 채택한 이유는 어느 한 사람에게 책임을 물리려던 것이 아니다”며 “초동 수사에서부터 잘못된 부분이 확인됐고 이를 증명하기 위한 선택이었다”고 말했다.

익산 약촌오거리 살인사건의 진범으로 지목된 최씨는 항소심에서 징역 10년이 확정됐고, 2010년 만기출소했다.

판결 확정 이후에도 진범과 관련한 첩보가 경찰에 입수되는 등 초동 수사가 부실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최씨는 2013년 재심을 청구했다.

광주고법은 최씨가 불법 체포·감금 등 가혹행위를 당한 점, 새로운 증거가 확보된 점 등을 들어 재심을 결정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