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톡 친구 따로, 인맥따로

카톡 친구 따로, 인맥따로

박현갑 기자
박현갑 기자
입력 2016-09-28 08:53
업데이트 2016-09-28 08: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크루트,성인 30% 인맥관리 안해

인맥관리 설문조사 결과
인맥관리 설문조사 결과 자료 :인크루트,두잇서베이
성인 10명 중 7명은 인맥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인맥관리를 소홀하게 하거나 업무와 관련된 형식적인 인맥에 정성을 들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28일 모바일 설문조사 플랫폼 두잇서베이와 공동으로 ‘인맥관리 어떻게 하십니까?’라는 주제로 설문조사한 결과다. 설문은 지난달 23일부터 같은 달 30일까지 인크루트 회원과 두잇서베이 패널 총 419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에 따르면 응답자의 44%가 100명 이상의 카톡 친구를 두고 있었다.

한 달에 1회 이상 연락하는 사람에 대해 물은 결과, 성인남녀 63%가 10명 이하라고 답했으며, ▲11명 이상-30명 이하(24%), ▲31명 이상-50명 이하(7%)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조사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성인남녀는 카카오톡 친구는 많지만, 실제로 연락하는 사람은 아주 적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성인남녀는 형식적으로 친구가 많은 것처럼 보이나, 사실 풍요 속의 빈곤 혹은 군중 속의 고독을 느끼는 것으로 분석된다.

성인남녀는 과연 인맥관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을까?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인맥관리가 중요합니까?’라는 질문에는 69%가 중요하다고 답했으며, 23%의 응답자는 보통이라고 답했다.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의견은 8%에 그쳤다.

가장 정성 들여 관리하는 인맥이 무엇인지 조사한 결과, ‘정성 들여 관리하는 인맥은 없다’라는 의견이 30%로 가장 많았다. 계속해서 ▲일/업무 관련 인맥(23%), ▲혈연(18%), ▲지연(15%), ▲학연(13%) 순으로 집계되었다. 인맥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인맥관리를 소홀하게 하거나 업무 관련 인맥에 집중하는 것이다.

인맥관리를 위해 인간관계를 억지로 이어온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응답자 42%가 그렇다고 대답하는 등 형식적으로 인맥관리를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인맥을 업무적으로 관리하는 성인남녀는 얼마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까. 인맥관리로 인한 스트레스 지수를 묻자, 성인남녀 42%가 스트레스가 있다고 응답했다. 요즘 성인남녀는 스트레스까지 받아가면서 인맥관리를 하는 것이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직장인들에게 업무와 관련된 인맥관리는 업무 효율을 높여줄 수 있어 중요하다”면서 “인맥이 쌓이면 업무적으로 도움이 되는 부분이 크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진실한 마음으로 꾸준히 연락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