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우리銀 백기사’ 미래에셋·유진, 주주적격성 논란 예고

[단독] ‘우리銀 백기사’ 미래에셋·유진, 주주적격성 논란 예고

이유미 기자
입력 2016-09-27 22:54
업데이트 2016-09-28 01: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접투자 아닌 펀드 조성 참여… 주주 모두 우리은행 거래 기업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유진자산운용이 우리은행의 ‘백기사’로 나섰다. 이들은 최근 우리은행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에 투자의향서(LOI)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두 곳 다 직접투자가 아닌 펀드를 꾸려 들어왔다. 그런데 주주 구성을 들여다보면 모두 우리은행 거래 기업들이다. 우리은행과 거래 관계인 기업들이 자산운용사를 통해 사모펀드 형태로 들어간 것이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주주 적격성’을 둘러싸고 논란이 예상된다.

이미지 확대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유진자산운용은 지난 23일 마감한 우리은행 예비입찰 때 각각 4% 지분 인수 제안서를 제출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경영 참여 목적이 아닌 펀드 형태의 재무적투자자(FI)”라고 말했다.

금융권에선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유진자산운용을 우리은행 우호지분으로 보고 있다. 당초 우리은행은 미래에셋자산운용과 한국투자증권에 먼저 펀드 조성을 제안했다. 투자자는 우리은행이 직접 모집해 오는 형식이었다. 자산운용사들은 펀드를 통해 수수료 수익을 챙길 수 있다. 그런데 한투증권이 인터넷전문은행 등 은행업과의 시너지를 고려해 우리은행 직접 투자로 방향을 선회하면서 유진자산운용이 대신 이 역할을 맡게 됐다. 한투증권은 이번에 지분 4~8%를 투자하겠다는 의향서를 제출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거래 기업들 중에 우리은행 매각에 참여를 원하는 고객들을 모아 자산운용사에 소개한 것은 맞다”고 밝혔다.

단일 투자자가 아닌 여러 투자자들이 모여 우리은행 지분 투자에 나서는 것은 절차상으로는 문제가 없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도 우리은행 매각 공고 때 “컨소시엄 형태의 투자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다른 과점주주와 마찬가지로 컨소시엄 투자자도 지분 4% 이상을 사들이면 사외이사 1명을 추천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미래와 유진 두 컨소시엄은 나중에 발을 뺄 가능성이 희박해 우리은행으로서는 본입찰 성공의 든든한 우군을 확보한 셈이 된다. 이광구 우리은행장의 연임 가도에도 힘이 더 실리게 된다.

다만 투자자 적격성에는 문제 소지가 있다는 것이 금융권 시각이다. 익명을 요구한 금융권 관계자는 “우리은행과 거래 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과점주주로 참여하면 앞으로 이해상충 시비가 일 수 있고 경영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판단은 정부 몫이다. 공자위는 낙찰자 선정 과정에서 가격 이외에 비가격 요소도 함께 고려할 예정이다. 주주 구성 등 투자자 적격성을 따져 보겠다는 것이다.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은 “산업자본(우리은행 거래 기업으로 이뤄진 컨소시엄)이 지분 10%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우리은행에 투자하는 것 자체는 문제 삼을 수 없지만 은행업의 특성상 여러 우려가 따를 수밖에 없다”며 “정부가 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해 우리은행 거래 관계와 이를 통한 영향력 행사 가능성, 제어장치 여부 등을 꼼꼼히 따져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6-09-28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