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악·월드뮤직, 같이 놀아보세

국악·월드뮤직, 같이 놀아보세

홍지민 기자
홍지민 기자
입력 2016-09-26 22:44
업데이트 2016-09-27 01: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들소리·프랑스 집시음악 팀 로조 10년 전 약속 이뤄… 함께 무대에

국악 한류와 월드뮤직이 공명하는 무대가 잇따라 눈길을 끈다.

이미지 확대
시너지 퍼커션(왼쪽)과 노름마치.
시너지 퍼커션(왼쪽)과 노름마치.
전통예술그룹 들소리가 월드뮤직계의 베테랑 밴드 로조와 협연한다. 새달 6~7일 오후 8시 서울 남산 국립극장 KB하늘극장 무대에서 펼쳐지는 ‘멜팅 팟 하모니’ 공연을 통해서다.

가야금과 생황, 피리 등으로 빚어낸 애달프고 구슬픈 우리 가락에서부터 대고, 모둠 북의 웅장하고 신명나는 장단까지 들려주는 들소리는 지난 32년간 젊은 국악으로 50여개국을 돌며 해외 무대를 개척한 선구자다. 프랑스 멤버를 중심으로 결성되어 올해 35주년을 맞은 로조는 집시 음악을 기반으로, 북아프리카 리듬에 프랑스 포크, 팝까지 녹여 활동하고 있는 다국적팀. 2004년 호주 워매드 공연에서 처음 만났던 두 팀은 협연 약속을 10여년 만에 이뤘다는 후문이다. 이번 협연은 한·불 수교 130주년 기념 사업의 하나이기도 하다.

국립극장 무대에 앞서 오는 30일 서울거리예술축제(옛 하이서울페스티벌), 새달 1~2일 전주 세계소리축제 월드뮤직 빅파티, 이튿날 처용 월드뮤직 페스티벌 폐막 무대에도 오른다. 3만원.

타악그룹 노름마치는 호주의 유명 타악 앙상블인 시너지 퍼커션과 융합 공연 ‘어스 크라이’를 꾸린다. 1993년 창단한 노름마치는 장구, 징, 꽹과리, 북 등 우리 타악기를 중심으로 전통에 현대를 접목시킨 음악을 들려주며 해외에서 더 갈채를 받고 있는 팀이다. 1974년 결성된 시너지 퍼커션은 두드려서 소리가 나는 것은 모두 연주하는 세계적인 현대 타악 앙상블이다. 최근 몇 년간 한국 전통 음악에 빠져 공부해 왔다. 이번 공연에서는 우리 무속음악이 품고 있는 자연과 생명을 그들의 시선으로 해석하며 노름마치에 호흡을 맞춘다. 비디오 아티스트 새뮤얼 제임스의 영상도 공연에 곁들여진다.

노름마치는 우리 전통음악의 세계화를 위해 해외를 오가며 인연을 맺은 연주자들을 초청해 함께 무대를 꾸리는 ‘SSBD’(Same Same But Different) 융합 프로젝트를 2013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켈틱 하프와 전자 하프로 세계 전통 음악을 연주하는 독일 출신 루디거 오퍼만, 일본 전위 재즈 드러머 도시 쓰치토리, 터키 전통 음악을 기반으로 한 재즈 그룹 피즈퓨즈와 협연했다. 새달 16일 오후 4시 국립극장 KB하늘극장. 1만~7만원. (02)2280-4114.

홍지민 기자 icarus@seoul.co.kr
2016-09-27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