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만 줄이자’ 프랑스, 설탕·지방 과다식품에 붉은색 라벨 부착

‘비만 줄이자’ 프랑스, 설탕·지방 과다식품에 붉은색 라벨 부착

입력 2016-09-26 16:22
업데이트 2016-09-26 16: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식품 성분 건강 유해 여부 표시 유색 코드제 시행

프랑스가 식품업계 등의 강력한 반발에도 불구하고 식품의 성분에 대한 ‘유색코드’ 분류를 26일부터 시험 시행한다.

유색코드제는 비만 퇴치를 목적으로 식품에 함유된 특정 성분의 과다 정도를 색깔로 표시하는 것으로 식품에 함유된 지방과 포화지방, 설탕, 소금 성분 등이 그 대상이다.

예를 들어 특정 식품의 설탕 함유량이 지나치게 많을 경우 적색 및 황색 코드를, 이보다 낮은 적정 수준일 경우에는 녹색 코드를 표시하게 된다.

따라서 소비자는 한눈에 특정 식품의 성분, 건강 유해 여부를 알아볼 수 있게 된다.

유색 코드제는 A(Good)부터 E(Bad)까지 5단계로 나뉘며 프랑스는 일단 10주간에 걸쳐 4개 도(레지옹), 60개 대형 슈퍼마켓을 대상으로 실시하게 된다.

유럽연합(EU)에서는 영국이 지난 2013년 유사한 ‘신호등 라벨’ 제도를 도입한 바 있는데 최근 영국의 EU 이탈 결정으로 프랑스의 식품 코드 정책이 향후 EU 식품 라벨 정책의 기준으로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EU 내 식품업계는 그동안 영국의 식품 라벨제도에 강력 반대해왔으나 프랑스가 여기에 가세함으로써 회원국 간 찬반 논란이 가열할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매체 폴리티코는 전망했다.

특히 지중해 연안 회원국들의 경우 주산품인 치즈와 올리브유가 ‘과지방’ 라벨을 부여 받아 판매에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붉은색, 또는 노란색 라벨 표시가 많을수록 소비자들로부터 기피 대상이 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또 프랑스의 강행으로 EU 단일 식품 코드 시스템을 유지하려던 기대감도 타격을 받게 됐다.

프랑스는 지난해 12월 건강식품 육성을 포함한 보건개혁안을 통과시켰으며 마리솔 투렌 보건장관은 “소비자들이 상품의 영양 성분을 일목요연하게 알아볼 수 있는 로고를 마련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구매하기 전 로고를 한번 볼 필요가 있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보건부 연구원들은 이번 시험 시행을 통해 영국의 신호등 라벨의 복제 로고와 함께 프랑스 국립보건의료연구원(INSERM)이 자체 디자인한 유색코드를 함께 시험할 예정이다.

EU 집행위는 논란 많은 식품 ‘시각 코드제’ 계획에 대한 보고서를 오는 2017년 12월까지 EU 정상회의와 의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그러나 그때까지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