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르펜 등 포퓰리스트 정치인의 4가지 특징은?

트럼프·르펜 등 포퓰리스트 정치인의 4가지 특징은?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9-26 22:10
업데이트 2016-09-26 22: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위스 방송 “말 많고 비관적, 진실 숨기고, 비웃으며 큰 소리로 얘기”

이미지 확대
서울신문 DB
서울신문 DB
 도널드 트럼프와 마리 르펜 프랑스 국민전선 당수 등 세계 각국의 ‘포퓰리스트 정치인’이 가진 공통점은 무엇일까. 스위스 공영방송 SRF는 26일(현지시간) ‘포퓰리스트를 알아보는 법’이라는 기사에서 첫 번째로 이들은 장래를 늘 어둡고 비관적으로 묘사한다고 지적했다.

 미국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는 미국을 침몰하기 직전의 배와 같다고 주장하고 있고 난민을 혐오하는 빅토르 오르반 헝가리 총리는 유럽연합(EU) 때문에 헝가리가 위기에 빠졌다는 말을 되풀이하고 있다.

 프랑스 극우 아이콘인 마리 르펜 국민전선 당수는 프랑스가 유럽과 테러, 이민자, 동성애자 때문에 위협받고 있으며 미래는 없다고 말하고 있다.

 두 번째 특징은 이들이 사람들을 사랑한다고 하지만 트럼프의 사례에서 보듯 실제로 그런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트럼프에게 라티노나 흑인은 놀림의 대상이고 미국을 위해 싸우다 숨진 장병조차 냉소의 대상이 된다. 스위스의 극우 정치인인 크리스토프 블로허도 늘 대중을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이민자는 빠져 있다.

 포퓰리스트 정치인들의 세 번째 공통점은 이들이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이라는 것이다.

 미디어재벌이자 이탈리아 전 총리인 실비오 벨루스코니는 토크쇼와 정치를 혼동하면서 미디어로 진실을 감추고 대중을 속이는 인물로 지목됐다. 블라디미르 푸틴 역시 두려움을 앞세워 진실보다는 ‘담론’으로 대중을 선동하는 사례로 꼽혔다.

 마지막 특징은 이들이 늘 대중 앞에서 웃고 큰 목소리로 얘기한다는 점이다.

 오스트리아 내 신나치 세력을 이끌었던 외르크 하이더나 트럼프, 벨루스코니치 모두 큰 목소리로 얘기하고 크게 웃었다.

 기성 정치인에게는 부족했던 점이라 이런 특징으로 포퓰리스트들이 성공한다고 SRF는 분석했다.

 그러나 이 같은 웃음은 자신들이 속하지 않은 기성 정치인이나 반대자들, 국가기관과 제도에 대한 비웃음이라고 SRF는 비판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