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美 MD 뚫는 극초음속 미사일 2020년대 초까지 개발”

러 “美 MD 뚫는 극초음속 미사일 2020년대 초까지 개발”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입력 2016-09-26 22:04
업데이트 2016-09-26 22: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합뉴스
연합뉴스
러시아의 극초음속 무기 개발이 2020년 초에는 성과를 낼 것이라고 러시아 군수업체 대표가 26일(현지시간) 밝혔다.

 러시아 미사일 개발 전문업체인 ‘전술로켓무기회사’(KTRV) 사장 보리스 오브노소프는 이날 자국 유력 일간 ‘코메르산트’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이 분야(극초음속 무기 개발)에 상당한 주의가 기울여지고 있다”면서 “이미 흥미로운 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극초음속 무기 개발에서 소련 시절에 추진됐던 같은 분야 프로젝트인 ‘홀로드’(혹한) 미사일 개발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고 있다면서 러시아제 극초음속 무기 출현 시기에 대해 “2020년대 초반이 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미국, 중국과의 경쟁에 대해선 일부 분야에선 다른 국가들이 앞서고 일부 분야에선 러시아가 앞서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누가 더 앞서있다고 말하긴 어렵다고 소개했다.

 2002년에 창설된 KTRV는 비(非)전략미사일, 공대공미사일 등의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극초음속 무기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극초음속 무기는 마하 5~10 속도로 지구 전역을 30분 안에 타격할 수 있는 최첨단 차세대 무기를 일컫는다. 속도가 워낙 빨라 요격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미국이 주도하는 미사일방어(MD) 체계를 뚫고 목표를 타격할 수 있다.

 비행체가 공기 중에서 비행할 때 마하1(시속 1224㎞)을 넘으면 초음속 비행이라 하고, 마하5를 넘으면 극초음속 비행이라 부른다. 시속 6120㎞에 해당하는 마하5는 서울과 부산을 4분 만에 주파할 수 있는 속도다.

 미국과 중국, 러시아 등은 미사일 방어망을 뚫을 수 있는 차세대 무기로 극초음속 비행체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미국의 극초음속 순항미사일 X-51 웨이브라이더, 중국의 극초음속 비행체 WU-14 등이 그것이다.

 러시아는 극초음속 비행체 Yu-71과 순항미사일 3M22 지르콘 등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