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백남기 특검으로 진실 밝혀야” …박지원 “특검, 야3당 협의할 것”

문재인 “백남기 특검으로 진실 밝혀야” …박지원 “특검, 야3당 협의할 것”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6-09-26 16:28
업데이트 2016-09-26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남기 농민 빈소에 야권지도자들 집결

이미지 확대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
문재인 전 더민주 대표 문재인 전 국회의원이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에 마련된 故 백남기 농민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고 있다. 2016. 09. 26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26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차려진 백남기 농민 빈소에서 유족을 만나 “고인을 편안하게 보내드리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이라면서 “특검을 통해서 진실을 밝히는 노력을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함께 조문한 같은 당 김현미 의원에게 “유족들이 특검을 해달라고 강하게 요청하고 계시다”면서 당 차원의 논의를 해줄 것을 요청했다.

 문 전 대표는 또한 “진실을 규명해 책임질 사람들은 책임지게끔 하고, 공권력 행사 부분에 대해 국민을 위해 밝히는 것이 과제”라며 “아울러 쌀값이 계속 떨어져서 못 살겠다고 해서 (농민들이) 나섰던 건데 물대포로 살인적으로 그렇게 한 것이다. 그런데 금년에는 대풍이 되고 쌀값이 더 떨어졌다”며 국회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부검을 위한 압수영장의 재청구 방안이 검토되는 데 대해선 “영장을 재청구할 사안도 아니라고 보고, 아무런 사정변경이 없기 때문에 법원이 영장을 다시 발부할 리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빈소를 찾은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도 조문 뒤 기자들과 만나 “대책위 측에서 요구하고 있는 특검 문제에 대해서 야 3당 원내대표들과 협의해 좋은 방향으로 결정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가해자들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이 이뤄지도록 이번 국정감사는 물론 국회에서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지도부와 함께 조문을 한 안철수 전 대표도 “국민 생명을 보호해야 할 국가권력이 국민 생명을 앗아갔다”면서 “반드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해야한다. 국민의당이 국회에서 저희가 할 수 있는 바를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안 전 대표가 빈소를 떠난 직후 문 전 대표가 도착해 둘은 마주치지 않았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