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쌍문동 아파트 화재, 문 두드려 이웃 깨운 ‘의인’ 있었다

쌍문동 아파트 화재, 문 두드려 이웃 깨운 ‘의인’ 있었다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9-25 00:05
업데이트 2016-09-25 00: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쌍문동 아파트 화재로 일가족 3명 사망…부상 17명
쌍문동 아파트 화재로 일가족 3명 사망…부상 17명 24일 오전 4시35분께 서울 도봉구 쌍문동의 15층짜리 아파트 13층에서 불이 나 20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불은 1시간 9분 만에 완전히 꺼졌다.
소방 당국과 경찰은 구조 작업을 마무리하고 현장을 수습하는 한편, 현장 감식을 바로 시작해 정확한 화재 원인을 찾고 있다. 2016.9.24
연합뉴스
최근 서울 서교동 화재현장에서 이웃들의 목숨을 구한 고 안치범씨의 희생정신이 화제가 된 데 이어 24일 쌍문동 아파트 화재 때도 대피하면서 문을 두드려 이웃을 깨운 ‘의인’이 있었다.

경찰과 아파트 주민들에 따르면 이날 화재가 발생한 쌍문동 아파트 13층 집의 바로 아랫집에 거주하는 김경태씨는 오전 4시가 조금 넘은 시간 윗집에서 쿵쾅거리는 소리를 듣고 잠에서 깼다.

‘부부싸움을 하는 건가’ 생각했던 김씨는 순간 매캐한 냄새를 맡으며 ‘이상하다’ 생각했고, 그 순간 “사람 살려!”라는 다급한 외침을 듣고 정신이 번쩍 들었다.

계단을 통해 윗층으로 올라간 김씨는 아연실색했다. 윗집 큰아들 이모(21)씨가 12층에서 소방 호스를 끌어다가 현관문 안쪽으로 물을 쏴대고 있었다.

김씨는 이씨에게 “빨리 피신하자. 목숨이 위험하다. 나가야 한다”고 설득했으나 이씨는 부친 이모(45·사망)씨와 어린 두 여동생 이모(16·사망)양, 이모(14·사망)양이 아직 갇혀 있는 집 안쪽으로 계속 물을 쐈다고 한다.

문득 아랫층에 있는 자신의 가족과 다른 이웃들이 생각난 김씨는 우선 가족들에게 불이 났음을 알린 다음 수건에 물을 적셔 건네주고 아내와 자녀를 1층으로 대피시켰다.

그리고 김씨는 12층 맞은편 집부터 한층 한층 내려가면서 1층까지 모든 현관문을 세게 두들기며 “불이야, 불! 불!”이라고 소리를 질러 불이 났음을 알렸다.

김씨는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윗집과 잘 아는 사이는 아니었고 당연히 할 일을 했다고 생각한다”면서 “폐에 뭐가 들어갔는지 가슴이 아파서 병원을 가보려고 한다”고 담담하게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