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상청 “밤에 지진나도 장관에게 다음날 아침에 전화 보고” 매뉴얼 논란

기상청 “밤에 지진나도 장관에게 다음날 아침에 전화 보고” 매뉴얼 논란

이승은 기자
입력 2016-09-22 11:40
업데이트 2016-09-22 1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상청의 지진 대응 매뉴얼에 ‘심야시간 지진 발생시 장관에게는 가능하면 다음날 아침에 전화보고 하라’는 내용이 포함된 것이 밝혀져 공분을 사고 있다. SBS 8시 뉴스 캡처.
기상청의 지진 대응 매뉴얼에 ‘심야시간 지진 발생시 장관에게는 가능하면 다음날 아침에 전화보고 하라’는 내용이 포함된 것이 밝혀져 공분을 사고 있다. SBS 8시 뉴스 캡처.
기상청의 지진 대응 매뉴얼에 ‘심야시간 지진 발생시 장관에게는 가능하면 다음날 아침에 전화보고 하라’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사실이 21일 SBS 보도로 밝혀졌다.

뉴스에 따르면 이번 경주 지진 때 청와대를 비롯한 정부 주요 기관들은 기상청의 조기 경보 문자를 받지 못했다.

경주 지진의 첫 발생 시간은 12일 저녁 7시 44분이지만 국무조정실이 유선보고를 받은 것은 30분 후였고, 환경부 장·차관이 유선보고를 받은 시간은 1시간 10여분이 지난 시점이었다.

기상청이 공개한 조기경보 송신 기록을 보면 지진 발생 50초 내에 정부 주요 관계자들에게 문자를 보냈다고 되어있다.

문제는 문자 전송이 절반 가량 실패했다는 것이다. 수신자 1851명 가운데 842명이 기상청의 문자를 받지 못했다. 특히 8시 32분 지진 땐 12명만 메시지를 받았다.

이에 대해 기상청은 “총 999개만 나갈 수 있는데 연결된 것이 1000개가 넘어서 오류가 발생했다. 그런 사항들을 몰랐다”고 해명했다.

뿐만 아니라 기상청의 지진 후속 대응 매뉴얼에는 “심야시간에는 가능하면 다음날 아침에 전화 보고하라”는 문구가 포함돼 있다.

‘국내 지진 발생시 시간대별 조치 및 절차’를 보면, 기상청장과 차장에게는 지진 탐지 후 15분 내에, 상급기관인 환경부 장·차관에겐 필요할 경우 15분이 지난 뒤에 전화 보고하도록 돼있다.

이런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황당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네이버 아이디 ‘rhro****’는 “국민이 공포에 떨던 말던 거룩허신 고위공무원님들이 신경이나 쓰시겠습니까? 본인들 꿀잠이 더 중요한 것을…”이라며 분노를 표했다.

같은 포털 ‘aust****’ 역시 “세월호이후 변한것이 하나도 없구나”라고 한탄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