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정년까지 ‘한우물’… 전문직 공무원 생긴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내년 5급 이상 일반직 대상

8년차 일반직 공무원인 인사혁신처 A사무관은 8차례나 부서를 옮겼다. 복무, 인재개발, 채용, 교육과정 운영, 기획, 연금, 소청 등 현안만 생기면 불려갔다. 이제 “과연 무엇을 배웠나” 하고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 정책엔 연속성도 중요한데 자꾸 어긋난다. 뜻하지 않게 책임감도 덩달아 처진다.

인사처는 이런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전문직 공무원 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의 인사규정 제정안을 21일 입법예고한다. 부처별 설명회, 수요 조사 등 준비작업을 거쳐 내년 2, 3개 부처 5급 이상 직급을 대상으로 시범 시행한다. 취지를 살리기 위해 대상을 일반직 공무원으로 한정한다. 지금까지는 특정 부서에 오래 근무할수록 무능한 것으로 비쳐져 승진에 불이익을 받는다는 불필요한 오해도 낳았다. 업무 관련 비리·비위의 원인으로도 여겨졌다. 전문직 공무원은 9개 계급체계에서 벗어나 2개 계급(수석전문관, 전문관)으로 개편해 역량을 인정받을 경우 해당 분야 과장직에 우선 배치하고 성과를 내면 부처 실·국장에도 오를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총정원 규정을 마련한다. ‘전문직무급’도 지급한다.

인사처는 공직사회 경쟁력 강화와 국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부처별 특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전문직 공무원의 담당 분야를 엄선하기로 했다. 일단 5개를 예시했다. 국제협상 능력 및 국제 네트워킹이 필요한 ‘국제통상’, 국민의 생명 및 안전과 직결된 ‘재난·안전·질병 관리’, 국민 생활에 큰 파급 효과를 갖는 ‘세제·환경보건’, 국가 미래전략 수립 및 성장동력 발굴과 관련된 ‘연구개발(R&D)·방위사업’, 국정과제 등 국가 중요시책을 뒷받침하는 ‘인사·조직’으로 나뉜다. 김동극 인사혁신처장은 “전문성과 정책역량 저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첫걸음”이라며 “제도 정착을 위해 장기적으로 부처별 공통 분야에 대한 통합관리를 지원해 취지에 걸맞게 정착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송한수 기자 onekor@seoul.co.kr
2016-09-21 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