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디야 커피 가맹점 수 최다…폐점률 1위는 카페베네, 매출액 1위는 투썸

이디야 커피 가맹점 수 최다…폐점률 1위는 카페베네, 매출액 1위는 투썸

이승은 기자
입력 2016-09-19 17:16
업데이트 2016-09-19 17: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디야 커피 가맹점 수 최다…폐점률 1위는 카페베네, 매출액 1위는 투썸
이디야 커피 가맹점 수 최다…폐점률 1위는 카페베네, 매출액 1위는 투썸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은 19일 10개 커피 브랜드의 가맹본부 일반 현황과 가맹사업 관련 정보를 담은 프랜차이즈 비교 정보를 발표했다.

비교 대상 커피 브랜드는 이디야커피,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요거프레소, 투썸플레이스, 커피베이, 빽다방, 할리스커피, 탐앤탐스커피, 파스쿠찌 등 10개 업체다. 스타벅스는 직영점만을 운영하고 프랜차이즈 사업은 하지 않아 비교 대상에 제외됐다.

가맹점 수는 이디야커피가 1577개로 가장 많았으며 뒤이어 카페베네가 821개로 2위, 엔제리너스가 813개로 3위를 차지했다.

가맹점 증가율과 가맹점 신규개점률은 빽다방이 각각 1616.7%, 94.2%로 가장 높았다. 빽다방의 가맹점 수는 2014년 24개에서 지난해 412개로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맹점 폐점률은 카페베네가 14.6%로 가장 높았다.

연평균 매출액은 투썸플레이스가 4억 8289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연평균 매출액은 일반적으로 가맹점 면적에 비례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투썸플레이스 역시 다른 브랜드에 비해 매장 면적이 넓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공정거래조정원은 설명했다.

대다수 커피 브랜드는 POS(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 자료를 기준으로 매출액을 산정했다. 반면 빽다방은 가맹점에 공급하는 물품금액을 기준으로 했고 탐앤탐스커피는 가맹점 매출액을 파악하지 않았다.

공정거래조정원 관계자는 “가맹본부 재무현황은 커피 사업뿐만 아니라 가맹본부 전체 사업 실적이 반영된 것으로 커피 외 다른 사업의 성과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고 말했다.

공정거래조정원은 향후 피자·편의점 프랜차이즈의 비교정보를 발표할 예정이다.

커피 브랜드의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조정원 홈페이지(www.kofair.or.kr)나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franchise.ft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