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치광장] 새 청사 모델 될 동작 행정타운/이창우 동작구청장

[자치광장] 새 청사 모델 될 동작 행정타운/이창우 동작구청장

입력 2016-09-18 22:44
업데이트 2016-09-19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공서 건물을 흔히 청사라고 한다. ‘관청(廳)이 머무는 곳(舍)’이라는 뜻이다. 단어의 뜻처럼 관공서는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지역 중앙에 위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프라하, 베를린 등 유럽 주요 도시의 시청 건물은 유명 관광 명소이기도 하다. 오랜 기간 많은 사람들이 오가며 자연스레 지역을 대표하는 건축물로 성장한 것이다. 한편으로 청사는 주권 또는 자치권을 의미하는 공간이기도 하다.

이미지 확대
이창우 동작구청장
이창우 동작구청장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청사의 의미는 많이 다른 듯하다. 단순 사무 공간으로 바라보는 세간의 인식 탓인지 주민들은 청사를 공무원들의 전유물로 생각한다. 압축성장 이후에 지방자치가 태동하면서 상호 소통과 배려가 부족했던 탓이다. 시민들이 청사를 ‘공무원들이 일하는 곳’으로만 인식하는 까닭에 요즈음 청사를 새로 지으려면 여론의 뭇매를 각오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시 동작구는 현재의 노량진 청사를 경찰서, 소방서 등과 함께 장승배기로 옮기는 종합행정타운 사업을 추진 중이다. 노량진을 상업 중심지로 개발하는 동시에 상대적으로 낙후된 장승배기를 행정 중심지로 키우고자 한다. 이렇게 되면 상업 가능 지역이 2.95%에 불과한 동작구는 낙후된 도시 구조에서 탈피해 미래 발전 동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이런 이유로 ‘장승배기 종합행정타운’은 단순한 신청사 건립이 아니라 동작의 미래를 위한 도시계획사업이다.

청사의 주인은 지역 주민들이다. 청사는 주민들을 위한 열린 공간이 돼야 한다. 청사에서 행정 업무만 보는 게 아니라 친구도 만나고, 모임을 가지며, 문화생활까지 누리는 장소로 진화해야 한다. 지역사회 중심 커뮤니티 공간이 되는 것이다.

다행히 장승배기 종합행정타운은 최근 행정자치부 타당성 조사와 서울시 투자심사를 모두 통과해 본격적인 사업 시행을 앞두고 있다. 행정타운은 설계 단계부터 주민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공간을 구성할 계획이다.

청사 건설에 투입되는 예산과 규모만으로 청사의 가치를 판단할 수는 없다. 앞으로는 ‘주민들이 청사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가 청사를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가 될 것이다. 이제 우리는 청사를 지방자치의 성숙도를 가늠할 지표 중 하나로 바라봐야 한다. 누군가 나에게 지자체 청사의 바람직한 미래상을 묻는다면 ‘장승배기 종합행정타운을 지켜봐 주시라’고 답하고 싶다.

장승배기 종합행정타운은 지역 발전을 위한 마중물이자 진정한 지방자치를 위한 주민들의 새로운 소통 공간이기 때문이다.
2016-09-19 2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