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카오·네이버 “O2O 주도권 잡아라”

카카오·네이버 “O2O 주도권 잡아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09-18 22:44
업데이트 2016-09-19 0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카오, 관련 스타트업 잇단 인수
네이버, 제휴 후 검색연결성 강화

이미지 확대
“카카오의 투자를 받거나 네이버와 제휴하거나….”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정보기술(IT) 업계의 합종연횡이 본격화하고 있다. 양대 인터넷 기업 네이버와 카카오가 숙박과 헤어숍 예약 등의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관련 스타트업들과 손을 잡고 있는 것이다.

18일 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주차장 예약과 헤어숍 예약, 주문배달 등의 모바일 서비스를 준비하며 관련 스타트업들에 대한 투자와 인수를 늘려 가고 있다. 지난해부터 카닥(자동차 수리견적)과 하시스(미용실·뷰티숍 예약), 파킹스퀘어(주차장 예약), 씨엔티테크(주문배달) 등 O2O 기업들에 전방위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에 스타트업의 O2O 역량을 결합해 ‘카카오헤어숍’ ‘카카오파킹’ 등 O2O 서비스에 잇달아 진출하고 있다.

반면 네이버는 인수나 투자가 아닌 제휴라는 카드를 꺼내 들었다. 중소형 호텔 예약 시장에서 경쟁 중인 여기어때와 야놀자, 맛집 정보 애플리케이션(앱) 망고플레이트와 식신, 미용실과 뷰티숍 등의 예약 솔루션을 운영하는 예스오예스와 헤이뷰티, 헤어클릭, 모두의 주차장(주차장 예약) 등이 네이버와 손잡았다. 네이버는 스타트업들이 보유한 데이터베이스(DB)와 예약 솔루션을 자사의 검색 서비스와 연동해 직접 O2O 서비스에 뛰어드는 대신 검색 플랫폼으로서의 영향력 강화라는 전략을 택했다.

양대 인터넷 기업이 스타트업들과 손을 잡는 것은 ‘대기업의 스타트업 골목상권 침해’라는 논란을 정면 돌파하기 위해서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신규 서비스에 필요한 역량을 해당 분야의 스타트업으로부터 수혈받고, 스타트업 역시 거대 플랫폼과의 접점을 통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여기어때를 서비스하는 위드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자사의 데이터를 네이버에 제공하고 네이버 검색 이용자들을 자사의 플랫폼으로 끌어들일 수 있어 서로 ‘윈윈’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스타트업 사이에서 대기업의 진출을 경계하는 시선은 여전하다. 카카오가 주차장과 헤어숍 예약 시장에 진출하자 투자 위축을 우려하던 기존 스타트업들이 네이버와 협력하기로 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임정욱 스타트업 얼라이언스 센터장은 “O2O 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하고 스타트업과의 협력과 경쟁이 일어난다는 것은 스타트업에 오히려 기회”라면서 “대기업이 시장 질서를 해치지만 않는다면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09-1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