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데스크 시각] 음수사원과 배은망덕/주현진 산업부 차장

[데스크 시각] 음수사원과 배은망덕/주현진 산업부 차장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6-09-12 23:00
업데이트 2016-09-13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주현진 사회2부 차장
주현진 사회2부 차장
중국 남북조(南北朝) 시대인 554년. 양(梁)나라의 유명한 문인이자 신하인 유신(庾信)은 왕인 양원제(梁元帝)의 명에 따라 서위(西魏) 나라에 사신으로 파견된다. 직후 양은 서위에 멸망되고, 평소 문학적 명망이 높았던 유신은 서위의 왕에 의해 강제로 서위에 남겨진다. 유신은 출국을 금지당한 채 적국의 신하가 돼 패망한 고국을 그리워하는 고달픈 신세로 여생을 보내야 했다. 음수사원(飮水思源)은 유신이 고국을 그리워하는 심정을 담은 징주곡(徵周曲)에서 유래했다. ‘근본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취지로 쓴 음기류자회기원(飮其流者懷其源·물을 마실 때 물의 근원을 생각한다)이란 구절이 ‘근원을 생각하고, 그 은혜에 감사해야 한다’는 뜻의 사자성어인 음수사원으로 발전한 것이다. 반대어는 배은망덕(背恩忘德)이다.

음수사원은 중국의 지도자인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담화에도 종종 등장한다. 2002년까지 푸젠(福建) 지역에서 17년간 근무한 시 주석은 국공내전(국민당과 공산당 간 전쟁)과 항일전쟁 당시 공산당의 일부 근거지로 쓰인 푸젠 내 혁명 지역을 자주 찾아 음수사원을 언급했다. “공산당이 이끄는 중국을 탄생시킨 은혜를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된다”며 혁명 지역에 대한 보은의 도리를 강조했다.

이 말은 이달 초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린 항저우(杭州)에서 시 주석이 박근혜 대통령에게 건네면서 국내에서도 화제가 됐다. 시 주석은 당시 양국 정상회담 모두 발언에서 김구 선생의 아들 김신 장군이 1996년 항저우 인근에서 ‘음수사원 한중우의’라는 글을 남긴 일화를 소개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항저우에 머물던 시절 중국인들이 김구 선생을 보호했다는 역사를 상기하며 언급한 김신 장군의 말을 인용하는 식으로 ‘중국이 과거에 도움을 준 만큼 한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에서 양보할 필요가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 것이다.

실제로 중국은 한국 임시정부의 독립운동을 도왔다. 1932년 윤봉길 의사가 상하이에서 일제 군 수뇌부를 향해 던진 도시락 폭탄이 중국인들 사이에 큰 반향을 일으킨 것을 계기로 당시 중국을 대표하던 지도자인 국민당 장제스(蔣介石) 주석은 김구 선생의 독립운동을 지원했다.

그러나 장제스 정부는 훗날 공산당과의 전쟁에서 패망해 대륙에서 쫓겨나 오늘날 대만으로 불리는 중화민국을 건립했다. 중국(중화인민공화국)은 장제스와의 전투에서 승리한 마오쩌둥(毛澤東) 정권이 1949년 수립한 나라다. 마오를 계승하는 시진핑 정권은 6·25를 공산당이 미국에 대항해 북한을 지원했다는 의미인 항미원조(抗美援朝)라는 이름으로 부르며 북한과는 피로 맺은 동맹임을 자처해 왔다. 이런 맥락에서 시 주석이 박 대통령을 상대로 음수사원을 언급한 것은 난센스가 아닐 수 없다.

중국은 요즘 북핵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북이 지난 1월에 이어 최근 또 핵실험에 나서면서 미국의 중국 봉쇄 전략이라고 보는 사드를 반대할 명분이 궁색해졌기 때문이다. 북의 목숨줄을 쥔 중국은 북핵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말로는 북을 지탄하면서도 계속 북을 지원하면서 작금의 상황을 자초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한국을 상대로 음수사원을 운운하는 것은 번지수가 틀렸다. 중국에는 위협이라는 사드의 정당성을 제공한 북한의 배은망덕을 상대로 행동하길 바란다.

jhj@seoul.co.kr
2016-09-13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