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로의 아침] 와이어 공장에서 문화가 피어오를 때/함혜리 선임기자 겸 논설위원

[세종로의 아침] 와이어 공장에서 문화가 피어오를 때/함혜리 선임기자 겸 논설위원

함혜리 기자
입력 2016-09-07 18:04
업데이트 2016-09-07 18: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함혜리 선임기자 겸 논설위원
함혜리 선임기자 겸 논설위원
런던의 템스 강변에 위치한 테이트모던은 연간 500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는 런던의 명소이자 세계적인 현대미술의 요람이다. 미술관이 되기 전 이곳은 영국의 산업화를 이끌었던 뱅크사이드 화력발전소였다. 2차 대전 이후 수십 년 동안 런던을 상징하는 사회기간시설로 쓰이다 공해 문제가 대두되면서 1981년 문을 닫은 뒤 도시의 흉물이 됐고 주변은 우범 지역으로 전락했었다. 공장의 굴뚝을 그대로 둔 채 발전소의 터빈을 들어내는 리모델링을 거쳐 2000년 테이트모던이 개관했다.

검은 연기를 뿜던 공장에서 예술이 뿜어져 나오고 템스 강변에 문화가 흐르기 시작하면서 이 지역의 풍경이 확 바뀌었다. 사람들이 찾아오기 시작하면서 2400개의 일자리가 생겼고, 연간 8억 달러 이상의 관광수입을 올리며 직접적인 경제활성화에 기여했다. 낙후된 템스강 남쪽 지역을 활성화하는 역할까지 했다.

테이트모던 외에도 역사적인 산업유산을 문화예술공간으로 재창조한 사례는 무수히 많다. 오래된 것을 일단 부수고 고층 아파트를 세우는 것을 개발이라고 이해하고 있는 나라의 국민으로서 이런 외국의 사례를 볼 때마다 너무 부러웠다. 하지만 2016부산비엔날레 취재를 위해 ‘F1963’을 방문한 뒤 이런 부러움은 눈 녹듯이 사라졌다.

지난 2일 개막한 부산비엔날레의 본전시에 해당하는 프로젝트 2가 열리는 F1963은 세계적인 와이어 제조업체 고려제강의 수영공장 건물을 리노베이션한 것이다. 팩토리에서 F를 따오고 수영공장 설립 연도인 1963을 붙였다. 2014년 부산비엔날레 특별전에서 공장 일부가 전시장으로 사용되며 신선한 충격을 주었던 곳인데 이번 2016비엔날레를 계기로 전체 리모델링 작업을 거쳐 공장과 기계 중심의 와이어 공장에서 친환경과 문화예술의 장을 펼치는 멋진 문화공간으로 변신했다.

공간은 세 개의 네모로 이뤄져 있다. 중간마당 역할을 하는 가운데 네모는 세미나와 음악회 등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고, 그 주변으로 커피숍 테라로사 등 상업 공간이 있다. 그 외곽의 세 번째 네모는 이번에 부산비엔날레 전시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전시 면적만 5933㎡ 규모의 전시 공간은 향후 전시장, 도서관, 서점 등 다양한 문화예술 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고려제강은 내년까지 리모델링 비용으로 13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전시장을 둘러보던 홍영철 고려제강 회장은 “회사의 모태이자 수많은 임직원들의 땀과 열정이 서린 곳을 의미 있게 사용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활용 방안을 오랜 시간 고민했다. 오래오래 훌륭한 문화 공간으로 활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시간과 경험이 축적된 과거의 기억들을 한순간에 밀어 버리고 아파트 개발도 할 수 있고, 돈이 되는 퍼블릭골프장도 만들 수 있지만 그보다는 길게 역사를 간직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길을 택한 경영자의 뜻이 너무 훌륭하다.

옛것과 새것을 조화시킨 재생건축 ‘F1963’은 부산을 넘어 세계적인 명소가 될 것이 분명하다. 제대로 기업 자산을 활용하는 착한 기업의 이미지가 부각되면서 고려제강의 주가도 상승세다.

lotus@seoul.co.kr
2016-09-08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