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발(發) 미세먼지 공습…8일 수도권·남부 초미세먼지 ‘나쁨’ 전망

중국발(發) 미세먼지 공습…8일 수도권·남부 초미세먼지 ‘나쁨’ 전망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9-07 20:37
업데이트 2016-09-07 2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7일 서울 용산구 N서울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하늘이 미세먼지로 뒤덮여 있다(왼쪽). 지난달 28일 같은 장소에서 바라본 서울의 하늘(오른쪽)과 확연한 차이가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7일 서울 용산구 N서울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하늘이 미세먼지로 뒤덮여 있다(왼쪽). 지난달 28일 같은 장소에서 바라본 서울의 하늘(오른쪽)과 확연한 차이가 있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수요일인 7일 오후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중국발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렸다. 미세먼지는 목요일인 오는 8일까지 한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은 7일 “전 권역이 미세먼지(PM10) 농도가 ‘보통’이지만 강원 영서는 오후에, 수도권·부산·울산·경남은 밤부터 일시적으로 ‘나쁨’(일평균 81∼150㎍/㎥) 수준을 나타낼 것”이라고 밝혔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미세먼지 농도가 짙어진 것은 전날 밤사이 서해상에 머물던 중국발 미세먼지가 서쪽지방으로부터 유입됐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됐다. 또 우리나라 대기가 안정화하면서 미세먼지가 쉽게 빠져나가지 못하고 있는 점도 미세먼지 농도가 일부 지역에서 짙어진 요인이다.

내일인 8일에는 수도권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가 한때 ‘나쁨’으로 표시될 전망이다.

중국발 미세먼지는 일반적으로 10월 하순께 밀려오기 시작한다. 중국에서 난방을 시작하면서 미세먼지 양이 크게 늘고 북서풍이 자주 불면서 중국의 미세먼지를 우리나라로 이동시키기 쉬워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날 때이른 중국발 미세먼지 공습은 최근 중국 북동부가 건조한 상태를 유지하면서 대기에 떠다니는 미세먼지 양이 증가한 데다 북서풍이 평년보다 일찍 불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물질이다. 대기 중 오랜 기간 떠다니거나 흩날리는 직경 10㎛ 이하의 입자상 물질이다. 석탄과 석유 등 화석연료가 연소할 때나 자동차 매연 등 배출가스에서 나온다.

기관지를 거쳐 폐에 흡착돼 각종 폐질환을 유발한다. 장기간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져 감기·천식·기관지염 등 호흡기 질환을 야기할 수 있다. 심혈관 질환, 피부질환, 안구질환 등 각종 질병에도 걸릴 수 있다.

불가피하게 외출을 할 때에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한다. 또 장시간 외출 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우리동네 대기질’ 등을 통해 수시로 미세먼지 농도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실내청소를 하는 경우에는 청소기 대신 물걸레응 사용해야 한다. 외출하고 돌아오면 곧바로 손과 얼굴, 귀 등을 깨끗이 씻고 가급적 물을 많이 마실 필요가 있다고 환경부는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